자동차 관세 인하로 연 4조원 절감 전망
조선·에너지 대미 투자 확대 기대감 '↑'
미국과 한국이 상호 관세율을 기본 15%로 확정하는 무역협상에 최종 합의했다. 자동차 관세는 기존 25%에서 15%로 낮아졌으며, 한국은 조선·반도체·에너지 분야를 중심으로 대미 투자에 나선다. 또 10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에너지 구매도 약속했다. 증권가는 이번 합의로 무역 불확실성이 완화되면서 자동차·반도체 등 수출 대장주에 긍정적인 모멘텀이 형성될 것으로 내다봤다.
◇ 정부 '불확실성 해소' 의미 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 30일(현지시간) 구윤철 경제부총리, 김정관 산업부 장관,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이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면담한 뒤 한미 간 관세협상 타결을 발표했다. 이번 합의에 따라 8월 1일부터 양국 상호관세가 25%에서 15%로 낮아지며, 특히 우리 주력 수출품목인 자동차 관세 인하가 확정됐다. 또한 향후 반도체·의약품 등 주요 품목에 대해 타국 대비 불리하지 않은 조건을 보장받았다.
또 우리나라는 1500억 달러 규모의 조선협력 펀드를 조성한다. 이를 통해 미국 조선소인수·확장, 선박 건조, 유지보수(MRO), 조선 기자재 등 우리 기업 수요에 기반한 구체적인 프로젝트에 투자할 예정이다. 또한, 총 2000억 달러 규모의 대미투자펀드를 조성해 반도체와 원자력, 배터리, 바이오, 핵심광물 등 경제안보와 관련된 전략산업 분야에 투자‧대출‧대출보증을 제공키로 했다. 또한 4년간 10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에너지 구매를 약속했다.
구 부총리는 "우리 경제를 지탱하고 있는 한 축인 수출이 다소 숨통이 트이게 됐다"며 "우리 기업들이 주요국 대비 동등하거나 우월한 조건으로 경쟁할 수 있게 된 점이 가장 큰 성과"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큰 틀에서의 합의는 마쳤지만 추후 세부적인 부분에 대한 추가 협의가 필요한 만큼, 끝까지 국익에 기반해 우리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적극 지원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여 본부장은 "이번 타결로 대미 수출의 불확실성은 어느 정도 해소됐다"며 "하지만 글로벌 통상환경의 구조적 변화는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자동차 "연간 4조원 비용 절감"
증권가는 자동차 업종이 이번 합의 최대 수혜주가 될 것으로 분석했다. 송선재 하나증권 연구원은 "완성차 기준 25% 관세가 유지됐다면 연 10조원 규모의 비용 부담이 발생할 수 있었으나, 15%로 낮아지면 약 6조원 수준으로 4조원 이상 감소한다"며 "현지 생산 확대, 판매가 인상 등으로 최종 비용 절감 효과는 이보다 더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관세 불확실성이 해소되면 자동차 업종 밸류에이션이 글로벌 평균 수준까지 회복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류진이 KB증권 연구원도 "대미 수출의 31%가 자동차인 만큼 관세 완화는 업계 가격 경쟁력을 회복시키는 핵심 요인"이라며 "그간 관세 부담을 감내하며 가격을 유지했던 제조사들의 실적 개선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 반도체 "15% 상한 기대, 업황 부담 완화"
반도체 역시 불확실성 해소라는 점에서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반도체 품목별 관세율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다만 타국에 비해 불리하지 않은 대우를 받기로 약속을 받은 만큼 업계는 15% 상한선이 유지될 것으로 보고 있다.
김지현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트럼프 행정부가 추진하는 15% 관세는 법적으로 허용 가능한 수준"이라며 "예측 가능한 무역 환경 형성은 반도체·자동차·2차전지·철강 등 대형 수출주에 우호적"이라고 분석했다.
김록호 연구원은 "반도체 고관세는 아이폰 가격 인상, 서버·데이터센터 투자비 증가로 이어져 미국 IT 생태계에도 부담이 크다"며 "메모리 반도체는 공급 제한 상황에서 수요 위축이 업황에 미치는 타격이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 조선·에너지 "대규모 발주·협력 구조 가능"
조선·에너지 분야는 대규모 투자와 발주 증가가 기대된다. 유재선 연구원은 "MASGA 제안에 담겼던 1000억 달러 규모 프로젝트가 정책금융기관 참여 형태로 구체화될 경우, 미국 전력상선대의 외국 건조 선박 참여 기회가 한국 조선소 수주 증가로 연결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미국산 LNG 구매와 연계해 한국 조선소에서의 LNG선 건조·협력을 조건부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다"며 "이는 장기적으로 국내 조선산업 전방 수요 확대와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양성모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