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팸·피싱 의심 문자 경고 'AI 메시지'도 출시

SK텔레콤 모델이 에이닷의 검색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사진=SK텔레콤
SK텔레콤 모델이 에이닷의 검색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사진=SK텔레콤

SK텔레콤(SKT)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에 최신 글로벌 AI 거대언어모델(LLM)을 도입하고 문자 보안 기능을 추가하는 업그레이드를 실행했다고 25일 밝혔다.

SKT는 에이닷 '검색 서비스'에 글로벌 주요 LLM 최신 AI 모델을 추가해 고객들이 한층 강화된 성능의 AI 에이전트를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신규 도입 AI 모델은 SKT 자체 개발 LLM 'A.X'의 최신 버전인 'A.X 4.0'과 오픈AI의 최신 고성능 AI 모델인 'GPT-5' 시리즈다.

A.X 4.0은 한국어·한국 문화 이해도에서 우수한 성능을 갖췄다. SKT에 따르면 A.X 4.0은 한국어 능력 평가 지표인 KMMLU에서 78.3점을 기록해 'GPT-4o'(72.5점)를 능가했으며 한국어와 한국 문화 벤치마크인 CLIcK에서도 83.5점을 획득하며 GPT-4o(80.2점)보다 높은 성능을 입증했다. 동일한 한국어 입력을 처리할 때 GPT-4o 대비 약 1.5배 효율적인 토큰 사용이 가능하며 최대 13만1072토큰까지 한 번에 처리가 가능하다. 

SKT는 에이닷에 GPT-5 시리즈(GPT-5·GPT-5 mini·GPT-5 nano 모델)도 추가했다. GPT-5 시리즈는 기존 모델 대비 복잡한 과제 처리와 추론 능력이 크게 강화됐고 환각 발생 가능성도 낮아졌다.

이번에 A.X 4.0과 GPT-5 시리즈가 검색 서비스에 추가되면서 사용자들은 이를 포함해 클로드·퍼플렉시티·제미나이·라이너 등 글로벌 AI 모델 최신 버전 총 19종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 SKT는 향후 고객들이 글로벌 최신 LLM을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SKT는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AI 전화 서비스 '에이닷 전화'에 문자 보안 기능 'AI 메시지'도 새롭게 추가했다. AI 메시지는 날로 증가하는 스팸·피싱 등의 위협으로부터 고객들을 보호하기 위해 개발됐으며 AI 기술을 활용해 고객이 수신한 문자 중 스팸·피싱이 의심되는 문자에 사칭·사기·링크주의 라벨을 부착, 고객에게 위험을 경고한다.  

AI 메시지는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이하 AOS)에서는 에이닷 전화 애플리케이션(앱), iOS 운영 체제(이하 iOS)에서는 에이닷 앱 내 전화 메뉴에서 사용할 수 있다. 기본 메시지 앱에서는 지원되지 않는다. '최근기록' 탭의 '메시지 함께 보기' 기능을 켠 후 나타나는 팝업을 통하거나(AOS), 설정 내 AI 메시지 메뉴를 통해(iOS) 활성화할 수 있다.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약관 동의가 필요하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에 최신 AI 모델을 적용하고 문자 보안 기능을 새롭게 더해 고객들이 최신 AI 모델을 편리하게 활용함과 동시에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며 "앞으로도 에이닷이 고객의 일상을 지키는 든든한 AI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근정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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