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기매출 첫 80억달러대…대만·파페치 등 성장산업 매출 호조
2분기 영업이익·순이익 동반 흑자 전환
활성고객 수 2390만명…1인당 매출도 늘어
쿠팡이 올해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2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냈다. 매출은 분기 기준 사상 최대를 기록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작년 2분기 대비 흑자로 전환했다.
쿠팡의 모회사로 미국 뉴욕증시 상장사인 쿠팡Inc는 올해 2분기 2093억원(1억4900만달러·분기 평균 환율 1405.02원 기준) 영업이익을 냈다고 6일 공시했다.
이는 작년 2분기 342억원의 영업손실에서 흑자 전환한 것이다.
쿠팡은 작년 2분기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로 부과된 과징금 추정치 1억2100만달러(1630억원) 등을 선반영해 8개 분기 만에 적자 전환했었다.
다만 이번 영업이익은 지난 1분기(2337억원·1억5400만달러)보다는 소폭 감소했다.
올해 2분기 매출은 11조9763억원(85억2400만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10조357억원)보다 19% 늘며 분기 최대를 기록했다.
이는 올해 1분기 거둔 직전 최대치인 11조4876억원(79억800만달러)을 넘어선 것으로, 달러 기준 분기 매출이 80억달러 선을 넘은 것은 처음이다.
대만 로켓배송 등 성장사업 부문이 33% 성장하는 등 글로벌 사업이 지속적으로 확대된 영향이 컸다.
당기순이익은 435억원(3100만달러)로 작년 동기 1438억원 손실에서 흑자 전환했다. 영업이익률은 전분기보다 0.3%포인트 떨어진 1.7%로 나타났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핵심사업인 프로덕트 커머스(로켓배송·로켓프레시·마켓플레이스·로켓그로스) 매출이 10조3044억원(73억3400만달러)으로 작년 2분기 대비 17% 늘었다.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 수를 뜻하는 '활성 고객 수'는 2390만명으로, 1년 전의 2170만명보다 10%가량 늘었다.
활성 고객 1인당 분기 매출은 43만1340원(307달러)으로 6% 증가했다.
대만·파페치·쿠팡이츠 등 성장사업 부문 매출은 1조6719억원(11억9000만달러)으로 작년 동기보다 33% 성장하면서 분기 기준 역대 최대를 달성했다. 매출은 직전 분기인 1분기와 비교하면 달러와 원화 기준으로 각각 15%, 11% 증가했다.
성장사업 부문의 조정 에비타(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손실은 3301억원으로 작년 동기(2740억원) 대비 20% 증가했다.
김현정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