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의 픽업트럭 타스만이 호주의 가파른 오프로드 코스에서 뛰어난 주행 능력을 선보였다.

기아는 4일 호주의 오프로드 전문 유튜브 채널 ‘팀 브리 오프로드’가 공개한 타스만의 주행 영상이 큰 관심을 끌고 있다고 발표했다. 해당 영상에서 타스만은 경사도 50도에 달하는 극한 지형인 '비어 오클락 힐'을 성공적으로 등정했다.

'팀 브리 오프로드'는 호주 현지에서 오프로드 마니아층의 지지를 받고 있는 유튜브 채널로, 각종 4륜 구동 차량을 극한의 환경에서 테스트하며 성능을 검증하는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영상의 무대가 된 '비어 오클락 힐'은 호주 퀸즐랜드에 위치한 오프로드 전용 트랙 '스프링스 4×4 어드벤처 파크' 내의 한 코스로, 오프로드 애호가들의 인기 명소로 손꼽히는 곳이다. 경사도 50도, 길이 100m에 달하는 가파른 언덕과 바위, 진흙, 웅덩이 등의 혼합 지형으로 인해 세계적인 오프로드 차량들도 등정에 실패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한다. 이 코스를 '4륜 구동차의 에베레스트'라 부른다.

코스에 도전하는 수많은 차량 중 극히 일부 차량만이 등정 성공이라는 타이틀을 얻게 되지만 이마저도 오프로드 주행에 적합하게 별도의 튜닝을 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영상에 등장한 차량은 타스만 X-Pro 모델로 어떠한 개조도 거치지 않은 순정 상태이며, 다만 접지력을 높이기 위해 오프로드 전용 타이어를 장착했다고 채널 운영자인 루카스 브리가 설명했다.

기아 타스만이 한쪽 바퀴가 들린 상황에서도 우수한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을 이용해 언덕을 등반하고 있다. /사진=팀 브리 오프로드(Team Bree Offroad) 유튜브 채널. /사진=기아
기아 타스만이 한쪽 바퀴가 들린 상황에서도 우수한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을 이용해 언덕을 등반하고 있다. /사진=팀 브리 오프로드(Team Bree Offroad) 유튜브 채널. /사진=기아

차량에 탑승한 루카스는 4WD 시스템 모드 중 '4L모드'와 '후륜 e-LD'(전자식 차동기어 잠금장치) 기능을 차례로 활성화했다.

'4L 모드'는 일반 주행보다 낮은 기어비를 적용해 저속에서도 높은 토크를 발휘할 수 있어 험로 주파에 유리하며, 'e-LD'는 좌우 바퀴의 회전 차이를 차단해 바퀴가 헛도는 상황을 방지하고 안정적으로 험로를 탈출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그는 타스만의 전륜에는 차동기어 잠금장치가 탑재되지 않았음을 추가로 설명하며 '비어 오클락 힐'을 오르기 위해선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 역할이 중요할 것이라 강조했다.

호주의 유력 자동차 전문지 '4X4'도 타스만의 '비어 오클락 힐' 등정 성공 소식을 전했다. 또 다른 전문지 '드라이브'(DRIVE)도 "기아는 호주에서 가장 넘기 어려운 오프로드 언덕길 중 하나인 비어 오클락 힐에 도전한 업체로 이름을 올렸으며, 이로써 호주 소비자들에게 기아의 역량을 입증했다"고 언급했다.

박성대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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