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점 유기적 결합으로 상담 품질·효율성 제고

오픈AI 싱가포르 오피스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왼쪽) 안형균 LG유플러스 기업AI사업그룹장과 앤디 브라운 오픈AI 아시아태평양 지역 비즈니스 총괄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LG유플러스
오픈AI 싱가포르 오피스에서 열린 협약식에서 (왼쪽) 안형균 LG유플러스 기업AI사업그룹장과 앤디 브라운 오픈AI 아시아태평양 지역 비즈니스 총괄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글로벌 인공지능(AI) 선도 기업 오픈AI(OpenAI)와 AI 컨택센터(AICC) 솔루션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오픈AI 기술을 적용해 고객상담 AI 에이전트를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AICC 사업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오픈AI와의 협력을 통해 LG AI 연구원의 '엑사원'과 오픈AI의 API를 결합한 멀티 엔진 전략을 본격 추진한다. 엑사원의 한국어·도메인 특화 역량을 STT(음성인식)·요약 등 상담 서비스의 핵심 영역에 지속 적용하고 오픈AI 기술을 결합해 고객사별 서비스 목적·특성에 맞춰 최적화된 모델 조합을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범용·추론 모두 가능한 엑사원과 오픈AI 모델의 장점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상담 품질·효율성을 크게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고객사 사업 특성과 요구 사항에 맞는 최적의 모델 조합을 추천·제공하는 고객 맞춤형 에이전틱 AICC 서비스로 기업간 거래(B2B)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차세대 에이전틱 AICC 기반 서비스를 올해 하반기 중 정식 출시해 기술 주도권을 확보하고 B2B AI 사업 확장 기반을 구축한다는 목표다.

안형균 LG유플러스 기업AI사업그룹장은 "AI 기술 활용 고객 상담 자동화는 단순히 기업 생산성 향상이나 편의 제공 수준이 아닌 고객경험 혁신을 창출하는 핵심 수단"이라며 "오픈AI와 LG의 AI 기술 결합으로 탄생하는 에이전틱 AICC를 올해 하반기 중 출시하고 B2B AI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근정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