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잠실서 '미디어데이' 개최
단순 '조력자'에서 '에이전틱' 단계로

삼성SDS타워./사진=삼성SDS
삼성SDS타워./사진=삼성SDS

삼성SDS는 26일 잠실캠퍼스에서 '미디어데이'를 열고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시대를 열어 나갈 것을 선언했다.

이날 삼성SDS는 △생성형 AI 플랫폼 '패브릭스'  △생성형 AI 기반 협업 솔루션 '브리티 코파일럿' △업무자동화 솔루션 '브리티 오토메이션'의 에이전트 서비스 출시를 알리고 AI 에이전트 서비스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이준희 대표이사(사장)는 환영사를 통해 "패브릭스와 브리티 코파일럿, 그리고 브리티 오토메이션이 사용자를 돕는 조력자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사람의 지시를 기다리지 않고 스스로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에이전틱' 단계로 서비스를 끌어올렸다"며 "삼성SDS가 기업뿐만 아니라 공공·금융 영역에서도 누구보다 빠르게 생성형 AI 서비스 시장을 개척하며 업계를 리드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SDS에 따르면 기존 패브릭스가 사용자 요구에 맞춰 필요한 결과물을 생성했다면 에이전트가 탑재된 패브릭스는 사용자 개입 없이 스스로 의사결정을 내리고 문제까지 해결한다. 패브릭스를 활용하면 여러 사람이 나누어 수행해야 하는 업무를 에이전트간 협업을 통해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금융사의 경우 패브릭스의 '코드 전환 에이전트' 기능을 적용해 기존에 만들어져 있는 코드를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로 자동 전환할 수 있다. 삼성SDS는 금융 고객사에 코드 전환 에이전트를 적용한 결과 98.8%의 코드전환율을 보였고 매뉴얼 전환 대비 약 68%의 개발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뒀다고 소개했다.

삼성SDS는 기업뿐만 아니라 주요 공공 인공지능(AX) 사업에도 패브릭스를 적용하고 있으며 오는 9월에는 공공 전용 패브릭스를 민관협력형 클라우드에서 제공할 계획이다.

삼성SDS의 협업 솔루션 브리티 코파일럿과 업무 자동화 솔루션 브리티 오토메이션도 AI 에이전트 기능을 더해 기업의 업무 효율을 극대화한다. 삼성SDS는 메일·메신저·영상회의·문서관리 등 기업 공통 업무에 생성형 AI를 접목한 브리티 코파일럿에 '퍼스널 에이전트'를 오는 9월 출시할 예정이다. 퍼스널 에이전트는 개인 업무를 지원하는 맞춤형 AI 업무 비서로 사용자가 설정한 업무 목표를 기초로 스스로 판단해 업무를 수행한다.

브리티 오토메이션은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 솔루션(RPA·BPA)에 생성형 AI를 결합해 복잡한 기업 업무의 모든 과정을 자동화하는 하이퍼오토메이션 솔루션이다. 삼성SDS는 기존 브리티 오토메이션 봇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에이전틱 봇으로 발전시켜 단순 반복 업무뿐만 아니라 데이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UI)가 변화하는 업무 시나리오도 자동화할 수 있는 기술을 오는 10월 선보일 계획이다.

에이전틱 봇 기능이 탑재된 브리티 오토메이션은 자연어 지시만으로 자동화 설계를 진행하고 실행과정에서의 오류도 스스로 해결한다. 삼성SDS는 에이전틱 봇 기능을 활용하면 오피스 업무의 약 70%를 자동화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송해구 삼성SDS 솔루션사업부장(부사장)은 "브리티 코파일럿과 브리티 오토메이션에 AI 에이전트 기능을 추가하면 기업의 업무 자동화가 한 단계 더 발전할 것"이라며 "올해 안에 실제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효과적인 AI 에이전트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김근정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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