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인증 기술의 표준과 글로벌 생태계 확립을 도모하는 한국디지털인증협회가 주최하고 라온시큐어, 글로벌디지털혁신네트워크가 공동 주관하는 '2025 블록체인&AI 해커톤'의 기술설명회가 100여명의 대회 참가지원자가 참석한 가운데 지난 15일 서울 여의도에서 개최됐다.
이번 설명회는 해커톤의 주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개발 역량을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특히 블록체인과 AI 기술을 결합한 실용적 아이디어 발굴을 장려하고자 기획된 이번 해커톤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다양한 기술 정보와 운영 지침이 상세히 소개됐다.
이날 행사는 대회 참가자들이 해커톤의 목적과 방향성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대회 개요부터 운영 방식, 심사 기준, 상금, 일정까지 전반적인 정보가 소개됐으며 이번 해커톤의 필수 적용 조건인 '모바일 신분증(모바일 주민등록증,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국가보훈등록증 등)'에 대한 소개와 서비스 적용 방법이 구체적으로 안내됐다.
또한 서비스 활용시 가산점이 부여되는 '옴니원 오픈DID(OmniOne Open DID)', '옴니원 메인넷(OmniOne Mainnet)' 등 핵심 기술들의 구조와 특성에 대한 개괄적 소개 등 실질적인 정보도 공유됐으며 API, SDK, 데이터셋, 개발 인프라 등 대회 참가자들이 실제 프로젝트 수행시 활용할 수 있는 도구들의 구성과 사용법도 함께 설명됐다.
행사 참석자들은 질의응답시간을 통해 실무적 궁금증을 해소하는 기회를 가졌으며 향후 팀 결성이나 협업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도록 참석자 간 네트워킹을 위한 자유로운 교류시간도 마련됐다.
이기혁 한국디지털인증협회장은 "이번 기술설명회는 단순한 사전 안내를 넘어 명확한 개발 방향을 설정하고 공정한 경쟁 환경 속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뒀다"며 "이번 해커톤이 블록체인과 AI 기반의 미래 혁신 서비스를 창출하는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장세진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