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토스뱅크
사진=토스뱅크

토스뱅크는 영국 BBC와 B Lab Global이 공동 기획한 글로벌 캠페인 'Common Good(커먼굿)'에 아시아, 국내 기업 가운데 최초로 참여한다고 14일 밝혔다.

'더 나은 사회를 위한 비즈니스'를 주제로 한 이번 캠페인은 전 세계 B Corp(비콥) 인증 기업들이 이룬 성과를 담았다. 영국 BBC StoryWorks와 B Lab Global이 공동으로 기획, 제작했다.

캠페인은 이날부터 시작되며 오는 19일부터는 매주 각 기업을 주제로 한 미니 다큐멘터리를 릴레이로 소개한다. 지속가능성과 포용성, 혁신을 키워드로 한 다양한 기업들의 실천과 철학이 필름으로 담긴다. 비즈니스가 기업의 이익을 넘어 사회와 환경, 더 나은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지 보여준다.

토스뱅크는 그 첫 순서를 맡았다. 출범부터 지금까지 혁신을 정체성으로 성장해온 토스뱅크는 나이, 성별, 국적 등과 무관하게 고객들의 접근성을 크게 높였다.

비콥은 2006년 설립된 미국의 비영리 기관인 B Lab이 엄격한 검증 절차를 거쳐 부여하는 인증이다. 재무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균형있게 추구하는 기업이 대상이다. 4월 기준 전 세계 102개국의 161개 산업 분야에서 9649개 기업이 비콥 인증을 획득했다.

토스뱅크는 국내 은행 가운데 최초로 비콥 인증을 받은 은행이자, 아시아에서는 두 번째 인증 은행이다. 총 95.6점의 높은 인증점수를 획득했다.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80점 이상을 획득해야 한다.

캠페인에는 브라질 최대 규모의 뷰티기업 나투라앤코(Natura&Co), 전 세계 8500개가 넘는 매장을 보유한 네덜란드 대표 브랜드 시크리드(Secrid) 등이 함께했다. 제조업, 컨설팅, 금융 등 다양한 산업에서 지속가능성과 변화를 만들어낸 전세계 비콥 인증 기업 18개가 선정돼 캠페인에 등장한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토스뱅크가 아시아 기업 중 유일하게 캠페인에 함께한 것은 매우 가치있고 의미있는 결과"라며 "우리가 추구해온 방향성과 가치를 글로벌 무대에서 함께 나누며 앞으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연성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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