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유통군은 온·오프라인 유통 역량을 결집해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Retail Media Network, 이하 RMN)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RMN은 계열사의 온·오프라인 채널을 사용하는 고객 트래픽을 토대로 다양한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유통업체는 그로 인한 수익을 올릴 수 있어 전세계에서 신규 사업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는 사업 분야다.
아마존, 월마트와 같은 글로벌 유통업체가 이미 RMN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했으며,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현재 롯데 유통군에 속한 백화점, 마트, 슈퍼, 롯데온, 하이마트, 세븐일레븐에 흩어진 온라인 쇼핑몰과 오프라인 매장의 리테일 미디어 환경을 통합하는 게 핵심이다.
롯데 유통 계열사 온라인 쇼핑몰에는 월 평균 2500만명이 방문하고, 오프라인 매장은 전국에 1만5000개점을 갖추고 있다. 여기서 개별적으로 운영하던 광고를 통합, 고객에게 초개인화한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게 목표다.
통합 플랫폼은 원스톱 방식으로 운영한다. 계열사별로 별도 계약을 맺고 광고를 집행하던 방식에서 단일 계약으로 여러 채널과 미디어에 캠페인을 진행한다. 고객 행동 분석을 통해 광고 효과와 비용 집행 효율을 높인다. 상품의 노출 횟수, 구매 건수, 수익률 등 성과를 분석해 효율성 검증까지 가능한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롯데 유통군은 RMN 사업 가속화를 위해 지난 달 마케팅테크(MarTech) 및 애드테크(AdTech) 솔루션 기업인 미국의 엡실론(Epsilon)과 RMN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롯데 유통군과 엡실론은 공동으로 시스템 개발을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엡실론은 전세계에 40여 개 지사를 운영하고 있다. 데이터부터 광고사업까지 엔드-투-엔드(end-to-end)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과 데이터를 갖췄다.
권원식 롯데 유통군 RMN추진TF장(전무)은 "글로벌 RMN 시장 규모는 약 200조원으로 많은 글로벌 유통업체들이 수익성 확대를 위해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롯데 유통군은 RMN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진희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