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비교평가 1위·'올해의 차' 휩쓸며 상품성 입증
미국 IIHS 충돌평가·유로 NCAP 등서 안전도 '최고'
현대자동차의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5'가 압도적인 경쟁력을 끊임없이 입증하고 있다. 독일 등 주요시장에서 수차례 '올해의 차'로 선정되는 것은 기본이고, 다른 브랜드와의 비교평가에서 최고의 자리를 놓치지 않으면서 상품성을 뽐내는 모습이다. 아이오닉5는 안정성 면에서도 최고 수준이란 평가를 받는다.
1일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아이오닉5는 독일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Auto Motor und Sport, 이하 AMS)'가 최근 진행한 SUV 전기차 비교 평가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차로 선정됐다. AMS는 아우토 빌트(AutoBild), 아우토 자이퉁(Auto Zeitung)과 함께 독일 3대 자동차 매거진 중 하나다.
AMS는 아이오닉5, 메르세데스-벤츠 EQA 250, 아우디 Q4 e-tron, 르노 메간 E-테크 등 유럽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모델을 대상으로 △바디 △안전성 △컴포트 △파워트레인 △주행 거동 △환경 △경제성 등 7가지 항목을 평가했다.
아이오닉5는 평가 항목 중 파워트레인, 바디, 경제성 등 3개 항목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고 총점 617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2위 Q4 e-tron과의 점수차는 15점이었고 메간 E-Tech, EQA 250과는 40점, 46점 차이가 났다.
아이오닉5는 전기차의 핵심 경쟁력으로 꼽히는 파워트레인 항목에서 92점을 받았다. 실내 공간, 다용도성·기능성, 전방위 시계 등을 평가하는 바디 항목에서는 105점을 획득했다. 판매 가격, 잔존가치, 수리 비용, 연료 비용 등을 평가하는 경제성은 127점을 받았다.
AMS는 "E-GMP 기반의 800V 초고속 충전 기술은 아이오닉5가 승리할 수 있게 만든 중요한 요인"이라며 "다양한 편의사양뿐 아니라 높은 공간 활용성, 최고 수준의 제동 성능도 장점"이라고 평가했다.
아이오닉5는 AMS가 두 달 앞서 했던 전기차 비교평가와 아우토 자이퉁, 아우토 빌트가 각각 지난 2월, 3월에 실시한 전기차 비교평가에서도 가장 경쟁력 있는 전기차로 선정됐다. 포드 머스탱 마하-E, 테슬라 모델Y, 벤츠 EQB, 아우디 Q4 e-tron, 폴스타의 폴스타 2 등을 모두 제친 것이다.
미국 유력 자동차 평가 전문 웹사이트인 카즈닷컴으로부터 '최고의 가족용 전기차'로 뽑히기도 했다.
아이오닉5는 '올해의 차' 트로피도 수집하고 있다. 아이오닉5는 '2022 월드카 어워즈'에서 '세계 올해의 차', '세계 올해의 전기차', '세계 올해의 자동차 디자인'에 선정됐다. 총 6개 부문 중 3개를 차지한 것이다.
월드카 어워즈 심사위원단은 "복고풍이면서도 미래지향적인 디자인과 유연한 실내 공간의 적절한 조화를 앞세워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입지를 굳혔다"며 "심리스 기술 기반으로 뛰어난 비율을 구현해 신선한 느낌을 주고 내장 디자인과 소재 등에서도 모던함이 엿보인다"고 평가했다.
아이오닉5는 '2022 독일 올해의 차', '2022 영국 올해의 차'로도 선정된 바 있다.
아이오닉5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가 발표한 충돌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를 획득하면서 안전성도 인정받았다. IIHS 충돌평가는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자동차 안전성 평가다.
IIHS는 매년 미국에 출시한 차량의 충돌 안전 성능과 충돌 예방 성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결과를 발표한다. 최고 안전성을 나타낸 차량에는 TSP+, 양호한 차량에는 TSP 등급을 매긴다.
TSP 등급을 획득하려면 운전석 △스몰 오버랩 △조수석 스몰 오버랩 △전면 충돌 △정면충돌 △지붕 강성 △머리 지지대 등 6개 충돌 안전 항목 평가에서 모두 최고 등급인 '훌륭함(good)' 등급을 받아야 한다.
이와 함께 전방 충돌방지시스템 테스트(차량과 차량, 차량과 보행자)에서 '우수함(advanced)' 이상, 전조등 평가에서 '양호함(acceptable)' 이상의 등급이 필요하다.
TSP+는 여기에 더해 전체 사양의 전조등 평가에서 양호함 이상 등급을 기본으로 갖춰야 한다. 아이오닉5는 6개 충돌 안전 항목 평가에서 모두 최고 등급을 받았고 전방 충돌방지시스템 평가에서도 최고 등급인 '탁월함(superior)' 등급을 획득했다. 전조등 평가에서는 전 트림에서 양호함 및 훌륭함 등급을 받았다.
아이오닉5는 지난해 10월 유럽 신차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인 유로 NCAP(New Car Assessment Programme)에서도 최고 안전 등급인 별 5개를 획득한 바 있다.
전보규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