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베네수엘라 제재로 유가 급등...10년래 최대폭 분기 상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석유수출국기구(OPEC)를 돕는 "실질적인 멤버"라고 원유업계에서 유명한 이코노미스트가 평가했다. 

3일 블룸버그에 따르면 캐나다 왕립은행(RBC) 캐피털마켓츠의 헬레마 크로프트 수석 원자재 전략가는 "OPEC의 감산 실행수준을 살펴보면 트럼프는 OPEC이 (감산합의) 실행율을 계속 높이도록 많을 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 중앙정보국(CIA) 애널리스트 출신인 크로프트 전략가는 지난 1일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으로 이란산 원유가 시장에서 사실상 원천 봉쇄됐다. 베네수엘라국영석유공사 PDVSA까지 제재대상에 포함되면서 베네수엘라 생산은 더 줄어 들 것이다"고 전망했다.

브렌트유는 2일 배럴당 69.37달러를 기록해 올해 고점을 갈아 치웠다. 지난 1분기 유가는 10년 만에 최고의 분기 상승률을 기록했다. 크로프트 전략가는 사우디 아라비아의 석유장관이 OPEC플러스를 이끌고 있다는 점에서 그를 원유시장에서 "중앙은행 총재"와 같은 역할을 맡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은 지난해 11월 이란핵합의 탈퇴에 따라 대이란 제재를 전면복원했다. 이란산 원유 수입을 금지하는 조항도 담겼지만, 한국 등 8개국에 이란산 원유을 180일동안 한시적으로 수입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대상 국가는 한국과 중국, 인도, 이탈리아, 그리스, 일본, 대만, 터키다. 

미 국무부는 2일 브리핑을 통해 예외국 가운데 3개국이 현재 이란산원유수입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8개국 가운데 이번 발표 대상이 된 3개국이 어떤 나라들인지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로이터에 따르면 컨설팅기업 유라시아그룹 애널리스트들은 이탈리아와 그리스, 대만이 예외인정 명단에서 빠질 것으로 지난 1월 전망했다. 

중국, 인도, 일본, 한국, 터키의 경우 이란산 원유수입량이 하루 110만 배럴로 제한되는 예외를 인정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됐다. 중국, 인도, 일본, 한국, 터키의 경우 이란산 원유수입량이 하루 110만 배럴로 제한되는 예외를 인정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됐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