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래 최대폭 상승...한국 등 제재 예외조치 마감시한 5월 초


국제유가가 거침없는 상승가도를 달리고 있다. 석유수출국기구(OPEC) 플러스의 감산과 더불어 미국 걸프만에서 정제유 공급차질까지 빚어지면서 올 1분기 유가는 2002년 이후 17년만에 최대폭으로 오를 전망이다. 이란산 원유에 대한 제재에서 예외를 인정한 조항의 마감시한(5월초)이 다가오면서 연장여부가 불투명한 점도 유가를 지지하고 있다.

서부텍사스원유(WTI)는 올들어 32% 뛰었다. OPEC 플러스의 산유국들이 감산을 이어갔고 이란과 베네수엘라에 대한 미국의 제재가 글로벌 원유재고분을 소진했다. 걸프만 정제시설에서 화재로 인한 공급차질에 원유 시장이 더욱 민감해졌다. 

26일(현지시간) 뉴욕에서 WTI는 1.9% 뛰었다. 러시아가 OPEC과의 감산 목표치인 일평균 22만8000배럴을 이달 말 달성할 것이라고 밝힌 영향이다. OPEC과 비OPEC 산유국들(플러스)은 원유재고 축소를 위해 감산을 진행하고 있다. 걸프만의 휴스턴 운하가 탱크화재와 화학물질 유출로 인해 4일째 폐쇄되면서 공급차질도 빚어졌다. 

존 킬더프 어게인캐피털 파트너는 "랠리 모드로 돌아왔다"며 "공급이 꾸준히 줄면서 유가가 60달러선을 회복했다"며 "휴스턴 정제설비 폐쇄에 따른 공급 차질 물량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바트 멜렉 TD증권 글로벌원자재전략 본부장은 "원유 시장이 균형점에 도달한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 OPEC 플러스는 일평균 120만배럴 감산목표를 고수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다"고 말했다. 

한국을 비롯한 일부 국가들이 이란산 원유수입 금지에 대한 예외를 계속해서 인정받을 지도 미지수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 행정부의 국가안보팀 내부에서 이란제재에 대한 예외조치를 놓고 극심한 불협화음이 연출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해 11월 5일 이란에 대한 경제·금융 제재 전면 복원을 발표하면서 한국을 포함, 중국, 인도, 이탈리아, 그리스, 일본, 대만, 터키 등 8개국에 대해 한시적 예외를 인정한 바 있다. 당시 '6개월'(180일)을 그 시한으로 정하면서 실질적 감축 상황 등을 판단해 180일마다 갱신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에 데드라인인 5월초까지 연장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이란산 원유수입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과 인도의 경우 다시 예외를 인정받을 것이라는 추측이 제기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이 문제에 대한 국가안보팀 내 분열의 양대 축은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이끄는 NSC와 마이클 폼페이오 장관이 이끄는 국무부이다. 이는 이들 안보 수장 '투톱'이 이란 문제를 놓고 얼마나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이 4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에 대한 '최대 압박' 약속을 이행, 이란의 탄도 미사일 실험 및 헤즈볼라 지원에 종지부를 찍고 싶어하지만 이란을 지나치게 쥐어짤 경우 유가 급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게 고민의 지점이라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2020년 대선이 다가오는 가운데 미국 운전자들의 휘발유 비용 인상 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