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T 컨소시엄·공동 해커톤 등 지속된 협업으로 쌓은 신뢰 바탕 AI 협력 다방면 모색
OpenAI 한국 오피스 출범 기념…19일부터 SKT 고객 대상 '1+2개월' 공동 프로모션 진행

SK텔레콤 CI.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 CI.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SKT)이 ChatGPT를 개발한 최첨단 AI 연구·개발 기업인 OpenAI의 국내 통신사 유일 B2C 협력사로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양사의 협력은 지난 10일 공표된 OpenAI의 한국 오피스 출범이 계기가 되었다. OpenAI의 본격적인 국내 진출은 우리나라가 AI 인프라, 정부의 정책 지원, 국민의 높은 기술 수용성 등을 갖춘 'AI 풀스택(Full-stack) 국가'로 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OpenAI가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하게 SKT의 손을 잡은 배경에는 양사간 긴밀한 신뢰가 있다. 두 회사는 2023년 AI 인재 발굴을 위한 '글로벌 AI 해커톤'을 공동 개최한 데 이어, 올해 2월부터 'MIT GenAI Impact Consortium'의 창립 멤버로 제조 AI 등 산업 혁신을 위한 생성형 AI 연구를 진행 중이다.

SKT와 OpenAI는 B2C 협력의 시작으로 'ChatGPT 플러스'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신규 및 3개월 이상 미사용 고객을 대상으로 'ChatGPT 플러스' 1개월 구독 시 2개월을 무료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으로, SKT 고객은 9월 19일부터 내년 2월까지 'T우주'에서 쿠폰을 발급받아 혜택을 적용할 수 있다.

ChatGPT 플러스는 무료 버전 대비 더 빠르게 응답하고 새로운 기능과 개선 사항에 대한 우선 접근을 제공하는 OpenAI의 유료 구독 플랜이다. 이용자들은 고급 음성모드, 영상 생성, 심층 리서치 등 확장된 기능을 높은 빈도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심층 리서치'는 추론을 사용하여 대량의 온라인 정보를 종합하고 여러 단계에 걸친 리서치 작업 결과를 제공하는 에이전트로,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나에게 가장 좋은 통근용 자전거', '상권 분석, 상품 경쟁력 분석' 등을 주제로 일상 생활은 물론 전문 지식에 기반한 리포트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SKT는 OpenAI와 앞으로도 B2C, B2B 분야를 비롯해 SK 그룹 차원의 협력 확장도 다방면으로 모색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SKT는 국내 고객에게 글로벌 수준의 AI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해 국내 AI 경쟁력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재신 SKT AI성장전략본부장은 "글로벌 AI 리더인 OpenAI와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마케팅 시너지를 선보이게 되어 기쁘다"며 "글로벌 협력과 자강을 투 트랙으로 강화해 고객 중심 AI 생태계를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성대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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