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 단행
하나은행은 2025년도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인사는 △손님 중심의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 △디지털 사업의 추진력 증대 △손님 관리 체계 개선 △본점 조직 슬림화 등 4대 핵심 과제로 이뤄졌다.
우선 하나은행은 손님 중심의 미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그룹의 시니어 특화 서비스인 '하나 더 넥스트(HANA THE NEXT)'의 성공을 위해 자산관리그룹을 '하나 더 넥스트' 사업 중심으로 재편했다.
하나은행은 자산관리그룹 내 '하나더넥스트본부'를 신설해 (뉴)시니어 사업 본격화 및 컨설팅 강화 등 자산관리 전반을 아우르는 전문 조직을 운영한다.
또한, 금융상품 기획 및 개발, 관리 기능 집중을 통한 전문성 강화를 위해 기존 신탁사업본부 및 투자상품본부를 '신탁·투자상품본부'로 통합한다.
이외에도 소호 손님 전담 조직인 '소호사업부'를 기업그룹 내에 신설해 뉴비즈 및 제휴 관련 기능 강화를 통한 소호 손님 기반을 확대하고, '외환마케팅부'를 '외환손님마케팅부'로 확대 개편한다. 이를 통해 국내 거주 외국인 증가 추세에 맞춰 외국인 손님 기반 확대 및 외국인 손님의 금융 편의성 증대에도 힘쓴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기존 AI·디지털그룹을 '디지털혁신그룹'으로 확대 개편했다. 이를 통해 하나은행은 전행적 디지털 전략 및 정책 수립, AI 관련 역량을 집중하고, 디지털 사업 영역에서의 혁신과 부서 간 시너지 창출을 촉진할 계획이다.
또한, 급변하는 금융환경에 대비해 디지털혁신그룹 내 '데이터본부'를 신설해 금융 빅데이터에 기반한 데이터·디지털 간 시너지를 확보하고, 손님 편의성 증대를 위한 금융의 디지털 혁신 과제를 지속적으로 이행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하나은행은 손님 관리 체계 번화를 통한 전행적 영업문화 개선과 내실있고 밀도있는 손님 관리를 위해 영업지원그룹 내 '손님관리시스템부'를 신설했다.
신설된 손님관리시스템부는 은행의 손님 관리 프로세스를 지속 점검하고, 개선 과제를 발굴하는 등 하나은행이 손님과 함께 성장하는 1등 은행으로 자리매김 하도록 영업 조직의 변화를 이끌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하나은행은 본점 12개 부서를 기존 부서에 통폐합하는 등 본점 조직을 슬림화 했으며, 영업 현장 지원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운영 효율성을 강화했다.
양성모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