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롯데마트
사진=롯데마트

롯데마트·슈퍼는 오는 19일부터 제철을 맞은 '은향 딸기'를 대형 유통사 최초로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은향 딸기는 '대왕'과 '두리향'을 인공 교배한 품종으로 충남 딸기연구소에서 2021년 출원한 K신품종이다. 대왕과 두리향 딸기는 경도가 우수해 잘 무르지 않고 당도가 높다는 공통점이 있다. 두 품종의 장점을 모아 새롭게 개발한 은향 딸기는 일반 '설향 딸기' 대비 약 15% 이상 높은 당도를 자랑한다.

이는 롯데마트에서 2020년부터 시행한 'K-품종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외국산 품종 사용료(로열티)를 줄이고 국산 품종 활성화 및 유통 판로 제공, 홍보 등 재배 농가의 실질적 수입 증진을 위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이다.

또한 롯데마트는 이달 중 '조이베리', '비타킹 딸기' 등 다양한 신품종 딸기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와 함께 K품종 '대보밤'에 칼집을 낸 '칼집 대보밤'도 최초로 선보인다. 대보밤은 1975년 개발을 시작해 1998년 한국·중국·일본 품종을 삼원교배하는 방식으로 만들어낸 토종밤이다. 속껍질이 잘 벗겨진다는 특성이 있어 군밤용으로 특히 인기가 좋다.

또 국립원예과학특작원과 협업한 '제주하트골드키위'도 판매한다.  '감황'이라는 품종으로 '홍심'과 '옥천' 품종을 교배해 육성한 K신품종 키위로 하트 모양으로 생겨 '하트골드키위’로 불린다.

롯데마트는 고객들에게 새로운 국산 품종을 알리고자 K-품종 농산물 운영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우수한 신품종 개발을 위해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지역 연구 기관, 종묘사와 협업하여 종자 개발 단계에서부터 생산, 유통까지 참여할 예정이다.

정진희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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