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한국거래소
CI=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는 삼성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및 신한자산운용의 ETF(상장지수펀드) 4종목을 오는 25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KODEX 미국AI테크 TOP10 ETF'는 AI 관련 산업의 성장을 토대로 뉴욕증권거래소(NYSE)와 나스닥 종목 중 AI 관련 핵심기업에 투자하는 패시브 ETF다.

LLM 기술을 활용해 AI 관련성이 높은 30종목을 선정하고 LLM 점수와 시가총액 점수를 3:7 비율로 합산해 상위 10종목을 최종 편입 종목으로 선정한다. LLM 기술은 각 기업의 공시·보고서·뉴스 등 다양한 문서를 기반으로 학습된 모델로 다양한 문서와 키워드 간 유사도 점수를 측정한다.

'TIGER 미국나스닥100+15%프리미엄초단기 ETF'는 인컴형 상품에 대한 수요를 토대로 미국 나스닥100을 기반으로 한 일별 커버드콜 전략의 월분배 패시브 ETF다.

미국 나스닥100을 매수하고 다음날 만기가 도래하는 초단기 콜옵션을 매일 수량을 조절하며 매도해 목표 프리미엄을 추구한다.

'SOL 금융지주플러스고배당 ETF'는 인컴형 상품 수요를 토대로 배당수익률이 우수한 금융지주·금융섹터 10종목에 투자하는 패시브 ETF다. 편입요건을 충족하는 금융지주 종목을 우선 편입하되, 10종목 미만 시 증권 등 금융섹터 종목을 추가 편입함에 따라 종목명에 '플러스'를 사용했다.

주주환원정책 관련 예상배당수익률, 자사주 취득 여부 등 필터링 요건을 적용해 종목을 선별하고 예상배당금총액 가중 방식으로 투자 비중을 결정한다.

'SOL 머니마켓액티브 ETF'는 금리 변동에 따른 시장가격 변동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안정적 이자수익을 추구하고자 하는 투자자 대상 단기채권형 액티브 ETF다.

단기 유동자금의 대표적 투자수단인 장외 시가 MMF와 유사하도록 가중평균잔존만기 120일 이내의 채권·기업어음·KOFR·콜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김현정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