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투자증권은 21일 2차전지에 대해 "바닥을 다지는 과정"이라며 투자의견 '긍정적'을 유지하고 톱픽으로 삼성SDI와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를 제시했다.
주민우 연구원은 "전기차 수요 부진으로 지난해 상반기부터 시작된 배터리·소재 재고조정이 올해 상반기 대략 마무리될 것"이라며 "전방 수요 부진을 감안할 때 올해 하반기는 보수적인 재고 레벨을 유지할 것으로 보이며 큰 볼륨 성장을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1분기 글로벌 전기차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331만대를 기록했으나 중국이 선방한 것일 뿐 미국(9%)과 유럽(9%)은 부진했다고 주 연구원은 설명했다.
주 연구원은 "부진한 수요에도 올해 신차 출시를 위한 제한적인 리스토킹(restocking)이 발생하며 리튬 가격이 연초 이후 10% 이상 상승했으나 수요 강도를 감안할 때 하반기 리튬 가격 횡보가 예상된다"며 "리튬 가격 반등이 양극재 판가로 반영되는 3분기부터는 양극재를 포함한 배터리 셀 판가 반등에 따른 수익성 회복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수요와 함께 규제도 하반기에 후퇴할 것으로 관측됐다.
6월 유럽 의회 선거와 11월 미국 대선 이후 2035년 내연기관 판매 금지 규정이 폐지되거나 연기될 가능성이 있다. 다만 내년부터 3만달러 미만 중저가 전기차 보급이 시작되면서 정책 의존도는 점차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다.
주 연구원은 "성장통이 찾아왔지만 가격 경쟁력이 개선되고 라인업이 확대되는 내년을 기점으로 점진적인 수요 회복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현정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