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들, 기업 실적 보고서로 눈돌릴 것…연준 관계자들 연설 줄줄이 예정
지난주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기준금리 조정 시기에 대해 더 많은 의문을 제기했다.
투자자들은 이번주(5~9일·현지시간) 내내 절반 이상의 연준 관계자들로부터 연준의 의중과 최근 경제 보고서가 향후 조치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듣게 될 것이다.
이번주 발표될 주요 경제 보고서가 거의 없는 가운데 투자자들은 기업의 실적 보고서로 눈돌릴 것이다.
이번주 내내 몇몇 소비자, 헬스케어, 에너지 기업 등의 분기 실적이 잇따라 발표된다.
포드와 혼다의 실적 보고서는 자동차 산업의 현황을 알려줄 것이다. 유니레버, 맥도널드, 펩시의 보고서는 미국 소비자들의 힘을 보여줄 듯하다.
에너지 기업 가운데는 코노코필립스, 브리티시페트롤리엄(BP)이 실적 발표에 나선다. 제약사 일라이릴리, 암젠, 아스트라제네카도 이번주 분기 실적을 보고한다.
이번주는 지난주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덜한 경제지표 발표가 예정돼 있다.
5일 은행 대출 상황이 담긴 고위 대출 책임자 의견 조사(SLOOS) 보고서 발표로 가벼운 한 주가 시작된다.
연준은 미 전역 104개 은행의 고위 대출 담당자를 분기마다 설문조사해 보고서 형식으로 발간한다.
이들 담당자로부터 기업과 가계 대출 수요 현황은 어떤지, 은행이 대출 기준을 강화했는지 파악하고 보고서로 작성해 공개하는 것이다.
미국의 지난해 12월 무역수지, 소비자 신용, 지난해 12월 도매재고에 대한 최신 정보도 이번주 나온다.
이번주는 소비자물가지수(CPI)의 계절 조정치에 대한 연례 업데이트 발표로 마무리된다. 이로써 이전에 발표된 수치가 조정될 수 있다.
맥도널드, 펩시, 유니레버의 수익 보고서는 소비지출의 강도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코노코필립스와 BP의 실적 보고서가 다른 석유 기업들의 강력한 분기 보고서와 일치하는지도 관심거리다.
많은 투자자가 7일 발표되는 디즈니의 실적에 주목할 것이다.
거대 미디어 기업 디즈니가 디즈니플러스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구독자 증가 추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밥 아이거 디즈니 최고경영자(CEO)의 구조조정 노력에 대한 소식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건설장비 제조업체 캐터필러가 5일 발표하는 실적 보고서에서는 미 경제의 전반적 상황을 가늠할 수 있을 듯하다.
캐터필러는 4분기 실적에 대해 신중한 전망을 내놓은 바 있다. 수주 건수가 감고했기 때문이다.
투자자들은 기술 및 제약 기업의 실적에도 주목할 것이다. 이번주 일라이릴리, 암젠, 길리어드사이언시스, 아스트라제네카가 분기 보고서를 발표한다.
소프트웨어 업체 팔란티어테크놀로지스의 실적 보고서는 팔란티어가 인공지능(AI)에서 계속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지 보여주게 될 것이다.
온세미컨덕터와 암홀딩스의 보고서는 칩 수요가 여전히 뜨거운지 여부를 드러내게 될 것이다.
지난주 연준이 금리를 동결하고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은 별로 없다고 밝혔다.
시장 관측통들은 이번주 연준 관계자들로부터 금리의 향방에 대한 의견을 듣게 될 것이다.
새로운 경제 데이터가 속속 발표되는 가운데 일부 연준 관계자는 금리인하가 임박했다는 기대감을 낮추기 위해 공개 발언에 나섰다.
금리인하 시기를 놓고 연준 관계자들 사이에 이견이 분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5일 래피얼 보스틱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의 연설이 예정돼 있고 6일에는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은 총재가 연설한다.
7일에는 아드리아나 쿠글러 연준 이사, 토머스 바킨 리치먼드 연은 총재, 미셸 보먼 연준 이사의 연설이 예정돼 있다.
투자자들은 지난주 발표된 강력한 일자리 보고서 같은 최근 경제 데이터가 향후 금리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연준 관계자들의 발언에 귀기울일 것이다.
다음 일자리 데이터는 다음달 20일 나올 예정이다.
8일 재닛 옐런 재무장관이 상원 은행위원회에 출석해 미국의 금융 안정성에 대해 증언하고 금융안정 연례보고서를 전달할 예정이다.
◇주요 지표 및 연설 일정
-5일
1월 서비스 구매관리자지수(PMI)
1월 공급관리자협회(ISM) 서비스 PMI
맥도널드 실적
-6일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은 총재 연설
포드 실적
-7일
토머스 바킨 리치먼드 연은 총재 연설
아드리아나 쿠글러 연준 이사 연설
12월 무역수지
디즈니 실적
-8일
12월 도매재고
재닛 옐런 미 재무부 장관 의회 증언
-9일
펩시 실적
이진수 선임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