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30일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2 KS-SQI 인증 수여식'에서 11번가 홍창영 고객중심경영담당(왼쪽)이 한국표준협회 강명수 회장으로부터 KS-SQI 인증패를 수여받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 = 11번가
지난 6월 30일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2 KS-SQI 인증 수여식'에서 11번가 홍창영 고객중심경영담당(왼쪽)이 한국표준협회 강명수 회장으로부터 KS-SQI 인증패를 수여받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 = 11번가

11번가가 '2022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E커머스 부문에서 15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지난 2008년 서비스 론칭 이후 올해까지 매년 1위를 기록 중이다.

''KS-SQI'는 한국표준협회가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와 공동 개발한 서비스품질평가 모델이다. 11번가는 이번 조사에서 △상품/서비스 품질의 우수성 △고객을 배려하는 서비스 △상품/서비스의 상세한 정보 제공 등의 평가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11번가는 펜데믹 시대 증가한 온라인 쇼핑 수요에 따라 미국 아마존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Amazon Global Store)를 서비스 하고 있다. 

또 11번가는 지난 5월 장보기 서비스에 롯데마트 당일배송을 추가 기존 제공해 온 이마트몰과 홈플러스, GS프레시몰의 당일배송 서비스, SSG닷컴 새벽배송 서비스 등과 함께 업계에서 유일하게 국내 대형마트 모든 장보기 서비스를 한 곳에서 제공 중이다.

누적된 고객 구매데이터를 분석해 상품을 직매입으로 확보해 익일배송 서비스 '슈팅배송'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입점 판매자의 판매 환경 개선도 좋은 평가를 받는다. 11번가는 판매자들의 원활한 사업 운영을 돕기 위해 업계 최초로 '11번가 빠른정산' 서비스를 도입했고, 지난 1월엔 판매자가 주문 상품을 택배사에 전달한(집화완료) 바로 다음날 100% 정산으로 빠른정산 서비스의 정산 시기를 더 앞당겼다.

홍창영 11번가 고객중심경영담당은 "론칭 이후 꾸준히 상품, 서비스 퀄리티는 물론 고객과의 신뢰를 최우선으로 하는 오픈마켓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힘써 왔다"며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쇼핑 환경을 위한 혁신활동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현창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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