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의 식물성 발효조미소재 '테이스트엔리치(TasteNrich®)'가 채식 열풍’을 타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테이스트엔리치의 올해 1~5월 매출이 전년비 약 2.5배로(150%) 늘었다고 8일 밝혔다. 2020년 5월 공식 출시된 테이스트엔리치는 지난해 연간 약 34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테이스트엔리치는 '100% 식물성', '클린라벨(Clean Label·무첨가 식품 인증)' 속성을 보유해 글로벌 식품기업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게 CJ제일제당의 설명이다. 현재 34개국 136개의 '테이스트엔리치' 거래처 대부분이 대체육이나 비건식품 관련 기업이다.
CJ제일제당도 100% 식물성 전문 브랜드 '비비고 플랜테이블' 만두 등의 제품에 테이스트엔리치를 사용하고 있다.
테이스트엔리치는 첨가물이나 인위적 공정 없이 식물성 원료를 발효시키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감칠맛 성분으로만 만들었다. 다른 첨가물 없이 원재료와 테이스트엔리치만으로 맛을 낸 가공식품은 '무첨가 식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인도네시아 좀방 공장에 테이스트엔리치 전용 생산 라인을 구축했고, 올해 안에 증설을 완료할 예정이다. 올해 테이스트엔리치 연간 매출 목표는 500억원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보다 건강한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글로벌 기업들에게 테이스트엔리치의 차별화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조미소재 시장의 변화를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현창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