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 노사가 2017년 임금 및 단체협상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통상 현대차 임단협 후 기아차 등도 이에 맞춰 임단협 타결이 이뤄진 만큼 자동차 업계의 불안요소로 작용했던 노사문제가 연내 봉합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현대차 노사는 8개월간의 협상 끝에 지난 1일 잠정합의안을 이끌어 냈다. 주요 내용은 임금·성과금 인상 자제, 사내하도급 3500명 추가 특별 고용, 2019년까지 사내하도급 및 직영 촉탁계약직 50% 감축, 중소기업 상생안 마련, 4차 산업혁명 대응 관련 노사공동 협의체 구성 등이다.
임금 잠정합의안은 기본급 5만8000원 인상(정기승호, 별도승호 포함), 성과금 및 격려금300% + 280만원, 중소기업 제품 구입시 20만 포인트 지원 등이다.
현대차 노사는 최근 자동차산업의 위기를 반영해 과도한 임금 인상을 자제하고 성과금 또한 축소한 결과라고 자평했다.
또 노사는 2021년까지 사내하도급 근로자 3500명을 추가 특별고용하기로 했다. 올해 특별고용한 인원 6000명을 포함하면 9500명의 사내하도급 근로자가 현대차 직영으로 고용되는 셈이다.
여기에 노조측이 주장했던 직영 촉탁계약직 감축을 받아들여 2019년까지 계약지을 현재의 50%까지 감축하기로 했다.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서는 기존 친환경차 관련 노사대책위를 4차 산업혁명 및 자동차산업 발전 대응 관련 노사대책위로 확대 구성하기로 했다.
단 사측은 노조의 정년연장, 해고자 복직 등 인사 경영권 관련 요구에 대해서는 수용불가 원칙을 분명히 했다.
이번 잠정합의안이 도출되기까지 현대차 노사는 무려 8개월간이나 협상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노조는 19차례 파업을 해 생산차질 1조3000억원의 피해를 남겼다.
현대차 관계자는 "대외 경영 여건 악화로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등 현재의 위기 상황을 적극 감안한 합의안을 도출했다"며 "고객의 관심과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생산성을 제고하고 최고 품질의 자동차를 고객들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노사가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 노사가 잠정합의안을 도출한 만큼 연내 임단협 타결 가능성이 높아졌다. 올해 임단협이 내년으로 넘어갈 경우 노사 모두 부담이 커 찬반투표에서 가결이 기대된다. 다만 최대 쟁점인 임금인상이 지난해 7만원대에서 올해 5만원대로 줄어 조합원의 불만이 제기될 수 있다. 찬반투표는 오는 22일 진행될 예정이다.
예정대로 현대차 잠정합의안이 가결되면 이제 남은 곳은 기아차와 한국지엠뿐이다. 기아차와 한국지엠 모두 연내 임단협을 마무리 짓기 위한 교섭을 진행 중이다. 기아차는 지난 22차 임금협상에서 사측의 제시안을 거부하며 추가로 전향적인 안을 내놓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기아차는 오는 21일 23차 본교섭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지엠은 올해 판매 급감으로 인천, 군산, 창원, 보령 등 공장 가동률이 하락하는 등 경영위기를 맞고 있지만, 임금교섭은 난항이 이어지고 있다. 20일에는 노조측의 경영진 규탄 및 투쟁선포 기자회견이 진행된다. 이날 한국지엠 노조 지부장은 기자회견 후 단식 농성에 돌입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