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英 커스프AI 본사서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AI 기반 재료공학 기술로 모빌리티 소재 혁신

(왼쪽부터) 채드 에드워즈 커스프AI 채드 에드워즈 최고경영자(CEO)와 박철 현대자동차그룹 신사업전략실장이 파트너십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현대자동차그룹
(왼쪽부터) 채드 에드워즈 커스프AI 채드 에드워즈 최고경영자(CEO)와 박철 현대자동차그룹 신사업전략실장이 파트너십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모빌리티 솔루션 혁신을 위한 소재 개발을 위해 영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과 손을 잡았다.

현대자동차그룹은 6일(현지시간) 영국 케임브리지에 위치한 커스프AI 본사에서 커스프AI와 소재 AI 협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커스프AI는 첨단 생성형 AI, 딥러닝, 분자 시뮬레이션 등을 활용해 소재 개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동시에 목적에 맞는 최적화된 재료를 빠르게 찾는 것을 목표로 하는 스타트업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소재의 효율·내구·안정성 등을 높이고 다양한 신소재를 발굴함으로써 모빌리티 솔루션을 혁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최근 다양한 산업에서 '과학을 위한 AI'라는 새로운 연구 패러다임이 대두되고 있다"며 "이에 현대차그룹은 이번 파트너십으로 AI 기술 역량을 강화해 연구개발(R&D) 성과를 더 많이 창출함으로써 미래 모빌리티 리더십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과학을 위한 AI는 AI 기술을 활용해 과학 연구의 효율성·혁신을 극대화하는 새로운 연구 패러다임으로 AI로 방대한 데이터를 학습해 새로운 물질 구조나 단백질 서열 등을 설계함으로써 기존의 신소재·신약 개발에 소요되는 기간·비용을 크게 줄이고 성공률을 획기적으로 높여 과학 기술 혁신을 이끄는 접근법이다.

박철 현대차그룹 신사업전략실장은 "현대차그룹은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의 중요한 축인 소재 혁신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기존 방식으로 해결이 어려웠던 과학적 과제를 해결하고 차세대 소재를 확보함으로써 모빌리티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근정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