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의 철학·기준 담은 디자인 계속 선보일 것"
GS건설은 세계조경가협회(IFLA)가 주관하는 'IFLA APR LA 어워드 2025'에서 메이플자이로 주거부문과 문화·도시경관부문 총 2개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세계조경가협회(IFLA)는 1948년 창설한 국제적인 조경단체로 70여개의 회원국을 보유한 대표적인 조경가단체다. 매년 회원국 내에서 시공된 건축물 중 환경의 질적 이익을 달성한 프로젝트를 선정해 시상해 오고 있으며 조경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상으로 평가된다.
올해 IFLA 어워드에서 수상한 메이플자이는 GS건설이 서울 서초구에 지은 3307가구 규모 대단지로 리브랜딩 된 자이(Xi)의 조경철학을 담은 대표 단지다. 아파트 이름에서 연상되듯 단풍나무의 추억을 주요 모티브로 두개 단지로 나눠 조성된 아파트를 연결하는 공공 보행길에 아름다운 단풍나무 길을 연출했다.
GS건설은 지난 2024년 11월 자이 리브랜딩 이후 단순한 건축 브랜드를 넘어 고객 일상 속 경험에서 영감을 얻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재탄생하고 있다. 올해 자이는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에서 모두 수상하며 디자인 경쟁력을 글로벌 무대에서 입증했다. 선제적인 하자 예방 활동을 통해 국토부 하심위 발표, 하자 판정 조사에서도 2024년 9월 ~2025년 8월까지 1년 연속 하자 판정건수 0건을 달성했다.
GS건설은 LX하우시스와 공동 개발한 층간소음 바닥구조를 통해 LH 바닥충격음 품질시험에서 업계 최고 수준의 1등급 성능 인증을 획득하고 제로에너지건축물 시대에 맞춰 '에너지 절약형 조명' 개발 등 주거기술도 향상시켜왔다. 개인 맞춤형 보관 서비스, 비대면 원격진료 서비스를 자체 통합서비스 애플리케이션(앱) '자이홈'에 도입하는 등 아파트 커뮤니티 전문성·품격을 높여 고객들에게 진화된 주거 경험을 제시했다.
GS건설 관계자는 "세계적인 IFLA 어워드와 대한민국 조경대상에서 연이어 거둔 수상 성과는 리브랜딩 이후 자이가 새롭게 구축한 조경 디자인의 방향성과 실체에 대한 성과"라며 "앞으로도 '모든 순간이 차이가 되는 자이'라는 브랜드 슬로건 아래 고유의 철학·기준을 담은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근정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