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최연성 기자
사진=최연성 기자

여신금융협회는 새롭게 재편되는 국제 경제 질서 속에서 여신전문금융회사의 성공적인 해외진출 전략 마련을 지원하기 위한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날 여신금융협회 대강의실에서 열린 '여전사 해외진출 전략과 향후 과제' 세미나에서는 3명의 전문가가 발표를 진행했다.

서지용 상명대학교 교수는 '국내 여신금융사의 인도네시아·라오스 자동차금융 시장 진출 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서 교수는 "국내 여신금융사는 내수시장 한계 극복을 위해 인도네시아와 라오스 자동차 금융시장 진출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는 자동차 구매의 70~75%가 할부금융을 이용하는 동남아 최대 자동차 시장이며, 연간 차량 판매 대수는 약 100만대를 기록한다. 라오스는 시장 규모가 작지만 자동차 등록 대수가 연평균 8~9% 성장하며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평가됐다.

벤처시장연구원 배승욱 박사는 '국내 캐피탈사의 우즈베키스탄 진출전략'을 발표했다. 배 박사는 "소매여신 상품 수요의 성장이 전망되는 만큼 우즈베키스탄 진출이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우즈베키스탄은 고성장·저부채 구조와 더불어 신용 침투율이 38.8%에 불과한 블루오션으로, 은행 민영화·WTO 가입 등 개혁이 차질 없이 이행될 경우 금융시스템 효율 제고도 기대되는 시장으로 진단됐다.

박태준 여신금융연구소 실장은 '여전사 해외진출 현황 분석과 시사점'을 주제로 발표했다. 박 실장은 "여전사는 오랜 기간 해외시장 개척에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성과 미흡의 원인으로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한 점이 본질적인 한계라고 지적했다.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서는 축적된 소비자 중심 상품·서비스를 기반으로 캡티브 전략과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맞춤형 금융상품 공급 등 여신금융업권의 강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연성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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