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10일(현지시간) 중국산에 대한 고율관세를 예고한 대로 단행했다.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10%에서 25%로 올렸다. 

지난해 9월 10% 관세 부과가 시작된 중국산 수입품이 대상이다. 미국 소비자 물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컴퓨터·부품, 휴대전화·통신장비, 가구, 자동차 부품, 의류, 장난감 등 광범위한 소비재를 망라한다. 이에 따라 미국이 25%의 관세율을 적용하는 중국산 수입품 규모는 총 2500억달러가 됐다.

관세 인상 직전인 전날 열린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 회의는 90분만에 종료됐으며 양측은 다음날까지 협상을 이어가기로 했다. 미국이 대(對) 중국 압박 조치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협상을 이어나가기로 한 것이다.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에서 류허 중국 국무원 부총리와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부 장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오후5시부터 약 90분간 의견을 나눴다.

협상 이후 므누신 장관과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미 백악관으로 이동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협상 경과를 전했다. 백악관은 보고가 끝난 뒤 10일에도 무역협상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미국이 관세율을 인상하기로 예고한 10일 오전 0시 1분(미 동부시간)이 지나자마자 중국 역시 유감을 밝히며 보복을 경고했다. 

가오펑(高峰)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짧은 담화문에서 "중국은 (미국의 관세율 인상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 "어쩔 수 없이 보복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현재 제11차 중미 무역 고위급 협상이 진행 중"이라며 "미국이 중국과 함께 노력해 협력과 협상의 방법을 통해 현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가오 대변인은 '보복 조치'에 대해서 언급하긴 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