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형 SUV 시장의 맞수 현대차 '싼타페'와 기아차 '쏘렌토'가 미국에서 극과 극의 평가를 받았다. 싼타페는 헤드라이트 성능 테스트에서 '최고'라는 찬사를, 쏘렌토는 '최악'의 혹평을 들었다.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HHS)는 차량의 헤드라이트가 야간 운전 시 교통 사고를 유발하는 요소로 판단하고 있다. 이에 차급별 헤드라이트 성능을 테스트해 그 결과를 공개해 왔다.
13일(현지시간) 공개된 중형 SUV 헤드라이트 테스트 평가에서는 총 37개의 모델 중 2개 모델만 '우수(good)' 평가를 받았다.
중형 SUV 부문에서는 현대차의 싼타페, 럭셔리 중형 SUV는 볼보 XC60이 이를 차지했다.
이번 테스트는 야간에 직진, 짧은 회전, 긴 회전 주행 시 헤드라이트 투사거리를 특수장치로 측정해 성능을 평가했다. 특히 마주 오는 차량에 대한 눈부심 발생 정도 등을 측정했다.
싼타페의 HID 프로젝터와 코너링램프는 이 부분에서 호평을 받았다. 반면 쏘렌토는 최악의 성능을 보인 차량으로 꼽혔다. 쏘렌토의 헤드램프는 커브, 완만한 곡선 등에서 적절한 가시성을 제공하지 못했다. 예를 들면 직진방향의 오른쪽편이 쏘렌토는 148피트(45m) 밖에 못 비췄지만, 볼보 XC60은 315피트(96m)를 비췄다.
IIHS 수석 연구원 맷 브럼벨로는 "이번 중소형 SUV 헤드램프 평가는 지난해 평가 한 다른 SUV 및 픽업보다 약간 나아졌지만, 충분하지는 않다"고 평가했다.
일반 세단보다 SUV의 차체가 높아 야간 주행 시 상대 차량에 눈부심 효과를 줄 수 있어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