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업계 최초 인증 획득
한국공항은 국내 지상조업사 중 처음으로 한국경영인증원(KMR) 규범준수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37301' 인증을 취득했다고 17일 밝혔다.
ISO 373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컴플라이언스 관련 규범준수경영시스템으로 조직의 내부통제 체계와 윤리, 준법 문화 등이 글로벌 수준에 부합하는지 평가하는 대표적인 국제표준이다.
한국공항은 이번 인증 취득을 위해 조직별로 적용되는 법률·규제를 식별하는 작업을 진행해 체계적인 준법 관리 기반을 마련했고 규범준수 경영 방침과 운영 매뉴얼을 제정하는 등 컴플라이언스 통제 환경도 정비했다고 소개했다. 이를 통해 내부 구성원들이 준수해야 할 규범·절차를 파악하고 실무진의 업무 수행 기준도 구체화했다는 설명이다.
최근 컴플라이언스그룹을 신설하는 등 규범준수 경영체계 고도화를 위한 첫 발을 뗀 한국공항은 향후 구성원들의 인식 제고를 위해 공정거래법 등 주요 법률에 대한 교육 활동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한국공항 관계자는 "이번 인증 취득으로 중장기적으로 규범준수 경영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공정·투명한 경영을 실천함으로써 더욱 신뢰받는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공항은 항공기 지상조업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는 국내 최대 지상조업 전문회사로 대한항공 등 50여개 항공사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한진제주 퓨어워터, 제동한우, 물류장비 렌탈사업, 세탁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김근정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