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는 인공지능(AI) 기반 판매자 매출증대 및 수익성강화 지원 프로그램 'AI셀링코치'가 론칭 약 2개월만에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사진=11번가
사진=11번가

'AI셀링코치'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판매자에게 상품 판매를 위한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타깃 상품의 판매 성과를 높이기 위한 최적의 정보와 전략을 담은 AI분석 리포트를 제공한다.

지난달 1일 론칭 이후 구독 판매자가 빠르게 늘고 있으며 구독 판매자들의 판매 성장에도 도움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실제 AI셀링코치 구독 판매자인 A욕실업체는 2월 결제거래액이 전월 대비 3배(+192%) 성장했고, B생활용품 판매업체는 1.7배(+69%), C화장품 제조유통업체는 1.5배(+50%) 성장해 판매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AI셀링코치가 제공하는 다양한 인사이트가 시장변화에 대응하고 판매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입소문을 타고, 26일 기준 AI셀링코치 구독 판매자수도 2월 말 대비 1.5배(+54%) 증가했다.

11번가는 오는 4월 초부터 모든 판매자들에게 AI셀링코치 구독 시에만 지원되던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서비스를 강화한다.

프리미엄 구독 판매자에게만 제공되던 '상품진단하기' 서비스를 11번가의 모든 판매자 회원이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대상을 확대한다. 판매자는 이를 활용해, 관심상품과 경쟁상품의 주문·검색·광고 데이터 등을 분석해 보다 심화된 판매전략을 세울 수 있다.

특정 상품 키워드에 대한 시장 상황 및 경쟁환경 등을 분석해주는 '아이템찾기'에 '키워드즐겨찾기'를 추가해 편의성을 높였다. 관심있는 키워드를 저장해 놓고 관련 리포트를 바로 찾아볼 수 있는 기능으로, 11번가 판매자 회원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11번가는 AI셀링코치에 대한 판매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처음 구독한 판매자를 대상으로 구독료 100%를 셀러 포인트로 돌려주는 구독료 페이백 이벤트도 내달 말까지 연장 진행할 계획이다.

정진희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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