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건설산업에서 종합건설업의 범위가 여전히 시공 중심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 건설산업이 글로벌 건설업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각종 수량 관리 역시 기본 책임 영역이 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21일 미국 최대 건설기업인 벡텔(BECHTEL)의 사례를 들며 국내 건설산업의 한계를 지적했다.

벡텔은 1898년 설립된 비상장 개인기업이다. 미국과 중동의 주요 사업을 수행한다.

벡텔의 사업 및 경영전략 / 자료: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제공

건산연은 이날 벡텔이 개발, 기획, 설계, 구매, 시공, 유지관리 등 전 프로세스에 참여하는 점을 언급했다. 글로벌 기업의 역할은 통합 및 프로세스 확장을 통해 계속 성장할 수 있지만 국내 건설산업은 영역이 시공에 국한됐으며 기획, 설계, 구매, 시공 유지관리 등이 파편화됐다고 지적했다. 시공마저도 수직·수평적 칸막이 구조라는 설명이다.

공기, 공사비, 자재 및 장비 물량, 노무 등 건설사업 과정에서의 수량 관리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건산연은 꼬집었다. 수량 관리가 되지 않으면 최종 준공 시점의 결과를 예상해 예방 조치를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에 건산연은 공공 조달 방식 혁신과 규제 개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시공자의 프로젝트 조기 참여와 역할을 다양화할 수 있는 조달 방식을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 공사비와 공기준수에 대한 계약자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형 건설사업의 프로젝트 및 프로그램 관리 도입 방안도 내놨다. 공구 단위가 아닌 전체 사업에 대한 종합건설기업의 관리 기능과 역할의 확장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아울러 설계와 시공의 칸막이식 생산구조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디지털 설계(BIM) 및 스마트 건설(모듈화/사전제작)이 포함된 건설사업을 공공에서 주도하는 안도 제안했다.

한편 건산연의 해당 방안은 이날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 주재로 열린 제1차 국토교통 정책자문회의에서 논의됐다. 서울 서초구 반포동 메리어트호텔에서 개최된 회의는 건산연의 ‘한국의 벡텔, 어떻게 만들 것인가’라는 안건 발제로 시작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정책 수립 과정에서 바람직한 정책방향에 대해 자문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며 “이날 논의된 내용들을 면밀히 검토해 정책에 반영하는 것은 물론 앞으로도 소통과 의견 청취의 기회를 자주 갖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