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희소성 높은 수익형 부동산이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들 부동산은 다른 상품보다 수익률이 높고 이용고객이나 임차인 위주의 맞춤형으로 구성된다는 공통점이 있다. 종류별로는 사거리·삼거리 코너 상가, 지하철 직통 연결 상가, 수변상가, 택지지구 내 오피스텔, 섹션 오피스 등이 인기가 좋다.
◇ 사거리·삼거리 코너 상가
사거리 또는 삼거리 코너 상가의 몸값이 높아지고 있다. 사거리·삼거리에 위치한 상가들은 희소성이 높다. 각 섹터를 이용하는 유동인구가 많고 횡단보도가 설치되어 섹터 간 이동이 수월하다. 상권의 중심지 역할을 하는 곳이다. 또한 코너형 상가는 상업시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히는 접근성과 가시성이 좋아 상권활성화에 큰 도움이 된다. 최근 관심받는 곳은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마곡 동익 드 미라벨 상가다.
◇ 지하철 직통 연결 상가
같은 역세권이라도 지하철과 직접 연결되는 상가는 특히 주목을 받는다. 지하철을 이용하는 유동인구 유입이 수월하고 아파트나 오피스텔 입주민 수요가 확보되는 등 상권 활성화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서울 강동구 천호동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 상가가 대표 인기지다.
◇ 수변상가
최근 수도권 주요 신도시나 택지지구에서 잇따라 조성되고 있다. 산책로 겸 인기 상권으로 부각되면서 강이나 천, 호수를 낀 수변 상가 분양도 활기를 띠고 있다. 최근 조명을 받고 있는 곳은 경기 하남시 미사강변도시 미사 파크뷰 수변상가다.
◇ 신도시·택지지구 내 오피스텔
작년 9·1 부동산 대책으로 정부가 오는 2017년까지 대규모 택지지구 지정을 중단하기로 하면서 희소성이 부각되고 있다. 실생활에 필요한 인프라가 모두 갖춰져 있고 편리한 교통망도 구축돼 있다. 또 대부분 업무지구나 산업단지와도 가까운 경우가 많아 탄탄한 대기수요를 확보한다. 공실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장점을 갖는다. 경기 하남시 미사강변도시 미사역 리보아리버 오피스텔이 관심지로 꼽힌다.
◇ 섹션 오피스
최근 대기업 이전 지역이나 관공서 이전지역에서 인기다. 기존 오피스는 건물 단위로 사고파는 게 일반적이었지만, 요즘 공급되는 오피스는 다양한 규모로 쪼개 분양 받을 수 있다. 실 단위로 나눠 분양되기 때문에 초기 투자비용이 적게 든다.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마곡 더랜드파크 등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