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KB국민은행 딜링룸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확산으로 불확실성이 극대화된 금융시장 안정화 대책이 발표된다.

금융위원회는 오늘 대통령 주재 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논의될 안건은 증권·채권시장 및 단기자금시장 안정화 방안이다.

정부는 1차 비상경제회의에서 포함되지 않았던 안건인 단기자금시장 안정화 방안을 신규 편입했다.

콜과 환매조건부채권(RP), 기업어음(CP), 전자단기사채 등 단기자금시장에서 금리 변동성이 요동치자,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함께 제시하겠다는 것이다.

단기자금시장에서의 신용경색을 막아 시장 전반의 동요를 잡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번 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내놓을 금융시장 안정 대책 규모는 27조원 안팎으로 알려졌으나, 최종 조율 시 증액될 가능성도 있다.

앞서 전 민간 금융회사들이 참여한 증권시장안정펀드는 5~10조원이 거론됐으나, 10조원보다 상향될 가능성도 있다. 

증권시장안정펀드는 1990년 4조원 규모로 조성된 바 있으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증권업협회 등 증시 유관기간이 5150억원 규모로 펀드를 조성해 자금을 시장에 투입한 적 있다.

채권담보부증권(P-CBO) 프로그램은 6조7000억원 규모로 예고된 바 있다. P-CBO란 신용도가 낮아 회사채를 직접 발행하기 힘든 기업의 신규 발행 채권을 기초자산으로 유동화 증권(ABS)을 발행해 기업이 직접금융 시장에서 저리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이날 주요 은행장들과 간담회를 열고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을 최종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채권시장안정펀드와 금융시장안정펀드 모두 금융사들이 공동 출자하기 때문에, 최종 협의를 거치는 것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규모에 대해서는 정해진 바가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