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민은행이 코로나19 타격을 입은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이번주 은행권 지급준비율(지준율)을 인하할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리커창 중국 총리는 지난 10일 주재한 국무원 상무회의에서 중소기업들의 자금을 지원하는 은행을 위해 하루 빨리 지준율을 내려야 한다고 인민은행에 촉구했다고 중국 관영 신화통신 등 현지 언론이 12일 보도했다. 

회의는 중소기업과 자영업자의 대출 지원을 확대해 자금조달 비용을 인하함으로써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중소기업들이 조속한 시일 내에 조업을 재개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소기업은 중국 전체 경제의 약 60%를 담당하며 고용의 80% 정도를 책임지고 있는 중국 경제의 기둥이다. 코로나19로 직격탄을 입은 중소기업의 조업 재개가 늦어지면서 중국 경제 회복이 그만큼 늦어질 수 있는 만큼, 중소기업 살리기에 적극 나서고 있는 것이다. 

총리가 국무원 상무회의에서 직접 지준율 인하 필요성을 언급한만큼 이르면 이번주 내 인민은행이 실제로 후속 조치를 발표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미·중 무역전쟁 등으로 경기 둔화 압박에 직면한 인민은행은  지난 2018년 4차례, 2019년 3차례, 올 초 1차례, 모두 8차례 지준율 인하를 단행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경기 둔화 속 기업들의 대출 수요는 여전히 저조하다. 지난달 코로나19 사태와 장기 설연휴 영향으로 기업 투자가 위축돼 중국 은행권의 위안화 신규 대출은 전달의 4분의 1 수준인 9000억 위안 남짓에 불과했다.

인민은행이 지준율 인하에 이어 좀 더 강력한 경기부양책인 금리 인하 카드를 꺼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중국은 그동안 인플레이션(지속적인 물가 상승), 부채 압박 등을 이유로 금리 인하에 신중한 자세를 취해왔지만 미국을 시작으로 글로벌 금리 인하 도미노 속 중국도 동참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앞서 중국 관영매체인 중국증권보는 1면 사설에서 “미국, 호주, 말레이시아 등과 함께 중국도 금리를 인하할 수 있는 창문이 열렸다”는 내용을 게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