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메리츠화재]

메리츠화재의 2019년 실적이 발표됐다.

메리츠화재는 당기순이익 3013억원을 기록해 지난해보다 28.4% 성장했다고 밝혔다. 누계 매출액은 지난해보다 13.4% 증가해 8조469억원을, 영업이익은 12.8% 올라 3528억원을 기록했다.

미래의 수익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인 장기인(人)보험 신계약 매출도 성장했다. 지난해 대비 38% 증가해 1695억원을 달성했다. 장기인보험 매출이 본격적으로 상승가도를 탔던 2017년(776억원)부터 2년만에 2배 가까이 커졌다.

자기자본이익률(ROE)는 11.5%를 달성했다. ROE는 자기자본을 이용해 수익성을 얼마나 냈는지 알 수 있는 수익성지표다. 5년 연속 두 자릿수를 유지해왔다.

또 주 당 배당금액은 850원을 설정해 총 배당액 948억원이 지급됐다. 각각 지난해 대비 3.7%, 3.3% 증가했으며, 시가배당률은 4.6%다. 시가배당률은 배당금이 주가의 몇%인지 나타내는 지표다.

지난해부터 꾸준히 전속설계사 규모를 키워 지난해 3분기 기준 삼성화재 전속설계사 규모를 앞질렀다. 손해보험협회 공시에 따르면 전속설계사 수로 2만2330명을 보유해 삼성화재의 1만9008명을 앞질렀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전속채널, GA, 다이렉트 등 모든 영업 채널의 지속적 매출 성장에 따라 지난해 장기 인보장 시장 점유율은 21.8%(17년 14.9%, 18년 19.1%)”라며 “동시에 이러한 매출 성장에 따른 추가상각의 부담을 이겨내고 당기순이익이 증가하는 등 보험 본질 이익을 극대화 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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