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내년부터 병원에 자주 갈수록 실손보험료도 높아질 전망이다. 의료 이용량에 따라 실손보험료가 차등화될 것으로 보인다.

20일 손해보험협회는 기자 간담회 보도자료를 통해 보험료에 의료 이용량을 반영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보험료 할인·할증제도 연구 용역을 의뢰했다고 밝혔다. 이르면 연내 보험료를 차등화한 상품이 출시될 수 있다는 것이다.

보험료가 차등화된다는 것은 의료서비스를 더 많이 이용할수록 그만큼의 부담을 지게 하겠다는 것이다. 현재의 보험료 부과 체계는 모든 가입자가 일률적으로 오르는 구조라, 선량한 가입자에게 보험료 상승 부담을 전가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100명 중 24명만 타갔지만.. 부담 똑같아 ‘회의론’

2014년 기준 실손보험 가입자 중 보험금을 타간 비율은 24%대에 그쳤다. 76%는 보험금 지급 청구조차 하지 않았던 셈이다. 3000만명이 넘는 가입자 중 750만명 정도만 타간 셈이다.

실손보험료를 타지 않음에도 보험료 상승 부담을 져야 했던 ‘선량한’ 보험 가입자들은 차등화가 될 때 불필요한 보험료 상승을 겪지 않아도 된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보험료 상승의 원인으로 주목되던 의료계 과잉진료 문제도 해소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개인별 의료서비스 빈도 공개돼야..상품 엄밀해져

손보협회가 추진하고 있는 실손보험료 차등화 방안은 실손보험 가입자의 보험금 청구 데이터를 이용한 상품을 반영하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가입자의 보험금 청구 데이터만 이용하면 데이터 공백이 생긴다는 지적도 존재한다.

복수의 보험업계 관계자는 실손보험료를 차등화하기 위해서는 의료계와 논의가 있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가입자의 청구 데이터와 개인이 의료 서비스를 받는 빈도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의료 서비스 기록이 많이 확보될수록 상품의 정확도도 높아질 수 있는 구조다. 결국, 장기적으로는 의료계의 정보가 필요한 셈이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