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차선 변경·운전 습관 학습 크루즈 컨트롤 등 적용

제네시스의 첫 번째 (스포츠유틸리티차) SUV GV80이 공시 출시됐다. GV80은 후륜 기반 대형 모델로 동급 최고의 주행 성능과 자동 차선 변경 등의 첨단 기능을 탑재했는데 풀옵션을 장착해도 9000만원이 넘지 않는다.

15일 현대자동차는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럭셔리 플래그십 SUV GV80 출시 행사를 열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사진:현대자동차

 

이번에는 3.0 디젤 모델만 출시됐고 추후에 가솔린 2.5와 3.5 터보가 추가돼 총 3가지 엔지 라인업이 판매될 예정이다. 3.0모델의 판매가격은 6580만원부터 시작된다.

 

사진:현대자동차

 

GV80의 외관은 디자인의 방향성인 '역동적인 우아함'을 담고 있다. 전면부는 명문 귀족 가문의 문장인 방패 형태로 만들어진 크레스트 그릴과 네 개의 램프로 제네시스 디자인의 상징성을 부여하는 쿼드램프가 적용됐다.

측면부는 쿼드램프에서 시작해 도어 상단부를 거쳐 후면부까지 부드럽게 이어지는 와만한 포물선인 '파라볼릭 라인'으로 차체의 볼륨감과 역동적인 느낌을 강조했다. 루프라인은 쿠페와 같이 날렵하게 떨어진다.

후면부는 제네시스 레터링 엠블럼, 전면 램프와 동일하게 상·하단으로 완전히 분리된 슬림형 쿼드 램드를 달았다.

 

사진:현대자동차

 

실내 전면부는 중앙을 가로지르는 송풍구 디자인으로 수평적인 공간감을 구현하고 중앙부는 조작 버튼을 줄였다. 주조작부에는 정교하게 세공된 보석을 얹어놓은 것 같은 회전 조작계(다이얼) 방식의 전자식 변속기(SBW)를 적용했다.

운전자의 손이 닿는 곳은 지-매트릭스 문양을 활용해 조작 시 미끄럼을 방지하는 동시에 디자인의 통일감을 높였다. 무릎이 닿는 부위에는 가죽을 부착해 부드러운 촉감을 느낄 수 있게 했다.

GV80은 ▲카디프 그린 ▲우유니 화이트 ▲비크 블랙 ▲세빌 실버 ▲로얄 블루 ▲카본 메탈 ▲리마 레드 ▲골드코스트 실버 등의 유광 컬러와 ▲마테호른 화이트 ▲멜버른 그레이 ▲브런즈윅 그린 등의 무광 컬러 등 총 11가지 외장 컬러와 ▲옵시디언 블랙 모노톤 ▲옵시디언 블랙/바닐라 베이지 투톤 ▲어반 브라운/바닐라 베이지 투톤 ▲울트라마린 블루/듄 베이지 투톤 ▲마룬 브라운/스모키 그린 투톤 등 총 5가지의 내장 컬러 패키지로 운영된다.

GV80은 직렬 6기통 3.0 디젤 엔진을 탑재했고 최고 출력 278마력(PS), 최대토크 60.0kgf•m 등 동급 최고 수준의 성능을 갖췄다. 복합 연비는 11.8km/ℓ 다. (5인승, 2WD, 19인치 타이어 기준)

 

사진:현대자동차

 

전방 카메라와 내비게이션 정보를 통해 전방 노면 정보를 사전에 인지, 적합한 서스펜션 제어로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하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도 최초로 적용됐다.

다양한 노면(진흙, 모래, 눈)의 주행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험로 주행 모드도 갖췄다.

주행 중 발생하는 노면소음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기술도 세계 최초로 적용했다. 이 기술은 노면소음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0.002초만에 반대 위상의 음파를 발생시킨다. 운전석에는 7개의 공기주머니를 활용한 인체공학적 시트 시스템 '에르고 모션'도 적용됐다.

 

사진:현대자동차

 

GV80에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 II ▲운전 스타일 연동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전방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운전자 주의 경고/전방 주시 경고 등 최첨단 기술도 대거 탑재됐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 II는 고속도로와 자동차 주행뿐 아니라 방향지시등 스위치 조작 시 스티어링 휠 제어로 차로 변경을 도와준다. 20km/h의 정체 상황에서 근거리로 끼어드는 차량에 대한 대응도 한다.

운전 스타일 연동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인공지능 기반 지능형 항속 기술로 운전자의 주행 성향을 차가 학습해 운전자가 조작하는 것과 흡사한 자율주행을 구현한다.

증강현실(AR) 내비게이션, 제네시스 카페이(Carpay, In-Car Payment), 제네시스 통합 컨트롤러(필기 인식 조작계)도 적용됐다.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은 길 안내 시 실제 주행 영상 위에 가상의 주행 안내선을 입혀 도로 인지를 돕는 기술이고 제네시스 카페이는 차량 내 간편결제서비스다.

제네시스 통합 컨트롤러는 주 조작부에 위치한 필기 인식 조작계에 손글씨를 쓰는 것만으로 목적지를 설정하거나 전화번호 입력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다.

원격진단 기반 상담 서비스, 내차 주변 스마트폰 확인 기능 ,발레 모드(Valet Mode)도 편의성을 높여주는 신기술이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