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Bay, 3면 발코니 등 서비스면적 특화설계 실수요자 인기

담양첨단문화복합단지 ‘양우내안애 퍼스트힐’ 전용면적 95㎡ 평면도 / 자료제공: 양우건설

최근 건설업계에는 서비스면적 확대를 통한 실수요자 사로잡기가 한창이다. 서비스면적이란 아파트를 분양받을 때 전용면적에 들어가지 않는 별도의 면적을 말한다. 공용면적·계약면적 등에도 포함되지 않는다.

발코니가 대표적인 서비스면적이다. 4∙5Bay의 경우 거실과 방이 한쪽으로 전면 배치돼 서비스면적인 발코니를 가능한 한 많이 보유할 수 있는 설계로 꼽힌다. 3면이 발코니로 구성된 3면 개방형 설계도 면적을 넓힐 수 있다.

근래 발코니 확장은 일반화되면서 서비스면적 확인은 필수가 되고 있다. 대우건설이 김해 대한항공(KAL) 사원아파트를 재건축한 ‘연지공원 푸르지오’는 김해 도심권에서 볼 수 없었던 방 4개 구조로 구성된다. 실사용전용률이 약 111%(84A 타입기준)가 되도록 2면 또는 3면 발코니 확장이 가능하다.

대우건설이 경기 용인시 수지구 신봉동 일대에서 분양 중인 ‘수지 스카이뷰 푸르지오’는 4Bay위주의 신평면을 적용해 서비스면적을 최대 39㎡ 확보한다. 4Bay 구조가 적용된 84A타입과 84C타입은 서비스면적을 각각 39.43㎡, 39.17㎡ 제공한다. 일부 타입에는 알파룸 및 복도 팬트리룸 등 공간 특화설계가 적용된다.

양우건설이 전남 담양군 담양읍 가산리 담양첨단문화복합단지 도시개발사업 A1∙A2블럭에 선보인 ‘양우내안애 퍼스트힐’은 전가구를 발코니 전면에 거실, 침실 3~4개를 나란히 배치한 4·5Bay로 설계하고 발코니 공간을 최대로 넓혔다. 평면에 따라 20~34㎡의 서비스면적을 확보한다.

한신공영이 인천 검단신도시에서 공급 중인 ‘검단신도시 한신더휴’는 4Bay, 팬트리, 알파룸(일부 가구) 등의 특화평면구조를 타입에 따라 적용해 공간 효율성을 높였다. 평면에 따라 32~42㎡의 발코니 면적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