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미국 기술주들의 급락 여파와 맞물려 이번 주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가 임박한 상태다. 주초 주식시장에 경계심리가 커지는 모습이다.

우리시간으로 15일 새벽에 발표되는 미국의 6월 FOMC 회의에서 연준이 금리 인상을 단행할 경우 올해 들어 2번째, 금융위기 이후로는 4번째 금리인상을 맞게 된다.

시카고 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선물 시장은 6월 중 25bp(0.25%포인트)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90% 이상으로 반영한다.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은 이미 기정사실인 것처럼 인식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시장은 이번 FOMC 회의와 관련 금리 인상 자체보다 하반기 중 추가 금리인상의 횟수 및 연준 자산규모의 축소 정책과 관련한 선제 가이던스를 제시할지 여부에 더 주목 중이다.

이때 문제는 미국의 금리 인상이 단계적으로 이어질 경우 약 10여년 만에 한국과 미국의 금리 차가 변곡점을 맞게 된다는 점이다. 한국과 미국 간의 금리 역전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외국인의 증시 자금 유출입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한국 기준 금리는 1.25%이고, 미국 정책 금리는 0.75~1.00%다. 연준이 정책금리를 25bp 인상할 경우 금리 상단이 한국은행 기준 금리인 1.25%와 같은 수준이 된다. 또한 하반기 중 한국은 가계부채 문제 등으로 기준 금리 동결을 지속하고, 미국이 금리 인상에 속도를 낼 경우 한국의 금리는 미국 금리보다 낮아지게 된다.

이로 인해 하반기 중 한국 등 신흥국에서 자본유출 발생 가능성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시장 일각에서 리스크 요인으로 고개를 들고 있다. 신흥국과 선진국 간의 경제 성장률 차이 및 신흥국의 내재 리스크 등으로 인해 신흥국 금리가 선진국 금리보다 높은 것이 일반적이다. 상대적으로 안정성이 높은 선진시장의 금리가 상대적으로 높아질 경우 글로벌 투자 자금은 굳이 리스크가 높은 신흥시장에 자금을 묶어 둘 이유가 적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글로벌 유동성의 이동은 국가 간의 표면적인 정책 금리 차이만을 반영하지 않는다. 환율의 상대강도, 경상수지, 재정수지, 경제성장률 격차, 정치적 상황, 기업이익 성장성 상대 강도 등 많은 변수와 제반 펀더멘탈 차이를 반영해 투자의사 결정 과정이 이루어진다는 점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미국 금리 인상은 예견된 일이었다. 글로벌 경기의 엇박자가 지난해 하반기부터 해소되는 가운데 신흥국 매크로지표의 저점 통과, 선진시장에서 신흥시장으로의 글로벌 유동성 이동 가능성, 국내 J노믹스 정책 기대 유효 등 금리 이외의 다양한 변수들도 고려해야 하는 국면이라 하겠다.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 대규모 자본유출 발생 국면의 특징은 국가간 금리차 문제보다는 국제 금융시장 불안, 국내 경제 취약요인 발생 문제 등이 보다 컸다는 점도 참고해야 할 부분이다.

물론 현재 국내증시는 정보기술(IT), 금융 업종의 주도 속에 6개월 연속 상승한 상황이다. 상승폭이 커진 업종과 종목에 대한 시장의 차익실현 욕구는 직면한 단기 리스크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조정을 글로벌 경기 둔화 가능성과 연계시킬만한 근거는 아직 찾기 어려워 보인다. 당분간 펀더멘털에 대한 시장의 신뢰와 미국의 금리인상 관련 증시 유동성 간의 힘겨루기 과정으로 이해해야 할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