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 지 일주일이 지났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으로 조기 대선이 치러지면서 인수위원회를 꾸리지 못하고 취임했지만 일자리위원회 설치를 시작으로 4호 업무지시까지 공개하는 등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고 있다는 평가다. 

주요 인선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집권 초기 방향성을 결정할 국무총리·비서실장·민정수석 등 이른바 '빅3' 인사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됐다. 

문 대통령은 이낙연 국무총리, 임종석 비서실장, 조국 민정수석 카드를 꺼내들었다. 이들 인사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각각 화합·탕평·파격으로 요약할 수 있다.

국회는 이낙연 국무총리 지명자의 인사 청문회 일정을 확정했다. 야당은 치밀한 검증을 예고했지만 청문회 통과 가능성이 높다는 게 중론이다.

이 총리 지명자는 손학규계로 분류돼 새 정부의 초대 총리로는 의외의 인선이라는 평가가 많았다. 문 대통령은 자신이 영남 출신인 만큼 호남(전남 영광) 출신인 이 총리 지명자를 내세워 동서 화합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분석된다. 

내년 지방선거를 대비한 포석이기도 하다. 전남지사를 지낸 이 총리 지명자는 민주당의 핵심 지지 지역인 호남 민심을 공고히 할 적임자다.  

기자가 만난 호남 지역구의 한 국회의원은 "이 총리 지명자 인선은 한 마디로 호남 출신이라고 국민의당을 기웃거리지 말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에 남아있으면 총리도 될 수 있지 않느냐. 국민의당으로 넘어간 의원들도 기회가 생기면 민주당으로 돌아오라는 의미로 읽힌다"고 덧붙였다. 

임종석 비서실장 임명은 탕평 인사라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역임한 박원순 서울시장의 측근이며 운동권 출신인 안희정 충남지사와도 가깝다. 대선 기간 중 날을 세웠던 민주당 내 다른 계파와의 관계 회복을 위한 인사로 보인다. 임 실장은 전대협 3기 의장을 지냈다. 

임 실장은 청와대와 민주당 친문계 간의 가교 역할을 맡는다. 문 대통령의 당선으로 당내 친문계는 구심점을 잃은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김경수 의원이 새 구심점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 경남 김해시을 지역구의 김 의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이라고 불릴 정도로 친노와 친문 세력 내 신망이 높다. 

임 실장은 김 의원과 친분이 두터워 문 대통령의 의중을 당내 친문계에 전달하는 메신저를 자임할 가능성이 높다.

조국 민정수석 임명은 파격에 가깝다. 사법시험을 치르지 않아 변호사 자격도 없는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민정수석에 앉힌 것은 좌고우면(左顧右眄) 하지 말고 검찰 개혁 과제를 완수하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검찰 역시 전혀 예상치 못했던 인선이다. 검찰 내부에서는 허를 찔렸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조 수석은 임명되자마자 정윤회 문건 파동 등 국정농단 사건의 재조사를 천명하며 개혁 칼날을 휘두르기 시작했다.

검찰의 반발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조 수석 측은 필요하다면 언론플레이와 여론몰이도 마다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조 수석에 대한 국민적 호감도가 높은 만큼 민감한 사안이 경우 직접 국민들에게 공개해 의견을 묻는 방식으로 개혁을 진행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