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나란히 해외판매 14% 하락

중국발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 후폭풍'이 이어지면서 한국산 자동차의 글로벌 판매가 두 달째 휘청거렸다.

2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차의 4월 판매 실적(내수+해외)은 각각 전년 동기보다 11.7%, 13.2% 급감했다. 판매량은 각각 36만4225대와 20만9832대다.

현대차는 내수(6만361대)에서 작년보다 1.5% 증가하며 선전했지만 해외 시장(30만3864대)에서 전년보다 13.9%나 감소하는 등 크게 부진했다. 작년 1월 14.2%의 감소율을 기록한 이후 가장 큰 폭으로 하락했다.

기아차는 내수(4만3515대, 전년 동기 대비 10.3%↓)와 해외 시장(16만6317대, 13.9%↓)에서 모두 부진했다. 특히 해외 시장 판매에서는 작년 4월 전년 대비 15.8% 감소 이후 가장 큰 하락 폭을 기록했다.

두 회사의 실적이 4월 이처럼 부진한 데는 중국 시장 판매량 감소가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3월 중국에서 7만2032대를 팔아 전년 동월 대비 52.2%의 감소세를 나타냈다.

4월 중국 실적은 더욱 나빠진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을 포함한 현대차와 기아차의 4월 해외 판매 실적은 3월보다 각각 11.2%, 12.7% 감소했다. 다만 양사의 4월 중국시장 판매 세부 실적은 아직 집계되지 않았다.

중국은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최대 시장이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중국에서 글로벌(내수+해외) 판매량의 23.5%, 21.5%에 해당하는 114만2016대, 65만6대를 각각 판매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해외시장의 전체적인 판매 감소는 신흥 시장의 저성장 기류와 이로 인한 수요 감소가 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로서는 내수에서 신형 그랜저가 5개월 연속 1만대 돌파에 성공한 점이 그나마 위안거리였다. 쏘나타와 아반떼는 각각 9127대와 8265대가 팔렸다. 내수 승용차 판매만 놓고 보면 현대차는 전년보다 35.8% 증가한 3만1981대의 실적을 올렸다.

기아차의 4월 내수 판매 부진은 기저효과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K7, 모하비, 니로 신차 출시 효과와 개별소비세 인하 막바지 판매 집중 등 호재로 작년 4월에는 2015년 대비 12.7%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한 바 있다.

현대차와 기아차의 1~4월 누적 전체 판매 대수는 각각 145만4146대, 86만9088대로 전년 동기 대비 4.3%와 8.2% 감소했다.

한국지엠은 4월 한 달간 내수 1만1751대, 수출 3만7412대 등 총 4만9163대를 판매, 전년보다 2.8% 감소했다. 지난달 내수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15.9% 줄었고, 수출은 3만7412대로 전년 동월 대비 2.2% 증가했다.

쌍용차도 4월 내수 8346대, 수출 2725대 등 총 1만1071대를 판매해 작년 동기보다 17.8% 감소했다. 쌍용차는 "이달 출시 예정인 G4 렉스턴의 대기 수요와 전반적인 글로벌 시장의 침체 영향으로 내수와 수출 모두 전년 대비 감소세를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4월 판매에서는 국내 완성차 업체 가운데 르노삼성차만 활짝 웃었다. 르노삼성차는 4월 내수 8702대, 수출 1만3742대 등 2만2444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내수는 1.9%, 수출은 2.2% 늘어 전체적으로 2.1% 증가했다.

르노삼성차의 4월 내수판매는 인기 차종인 SM6와 QM6의 주도로 2010년 이후 4월 기준 최대치를 기록했다. 수출판매는 북미 시장으로 수출하는 닛산 로그(7940대)와 전 세계 80개국으로 진출한 QM6(수출명 꼴레오스·4555대)가 양대 축으로 자리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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