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제공>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사업이 사실상 물 건너갈 위기에 놓였다. 정부 예비타당성조사(이하 예타) 통과가 어려워지면서다. 벌써 세 번째 실패에 청라주민들은 단체행동도 마다하지 않겠단 입장이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인천시가 한국개발연구원(KDI) 등 관계 기관과 7호선 청라 연장사업 관련 예비타당성 조사 실무회의를 가진 결과 예타 통과가 어렵다는 의견이 나왔다. KDI 용역 조사에서 나온 편익비용분석(B/C) 값은 0.9대 수준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7호선 청라 연장사업은 인천 서구 석남동에서 청라국제도시까지 10.6㎞ 구간에 6개의 정거장을 건설하는 공사다. 부평구청역에서 2020년까지 석남역까지 4.2㎞ 구간을 연장키로 했는데, 여기서 청라까지 추가로 뚫겠다는 것이다.

인천시의 7호선 청라 연장선 추진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2009년과 2011년 두 차례나 시도됐지만 경제성 용역결과 편익비용분석(B/C)이 기준치인 1.0을 넘지 못해 중단된 바 있다. 그러다 대통령 공약에 포함되면서 2015년 1월 KDI의 세 번째 타당성 조사가 시작됐다.

이에 시는 노선을 변경해 승객을 늘리고 하나금융타운·신세계복합쇼핑몰 등 12개 개발계획을 교통 수요에 포함시키는 등 B/C 값을 1.07로 높은 사업계획 변경안을 마련해 예타 반영에 요구했다.

여기에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시·도가 7호선 청라 연장에 적극 협력한다’는 내용의 수도권매립지 4자 합의를 바탕으로 지난해 11월 기획재정부와 KDI에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 연장 관련 협조 요청’ 건의문을 발송하는 등 어느 때보다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지난해 3월로 예측됐던 예타 결과 발표가 계속 밀렸고, 지난주에야 점검회의를 대신해 겨우 실무회의가 개최됐다. 하지만 사업 추진 여부의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점검회의는 아직 날짜조차 잡히지 않은 상태다.

이에 청라 주민들 사이에선 사업이 물 건너간 것 아니냐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청라는 2011년 말 2만5775명이었던 인구가 작년 말 기준 8만5247명까지 늘었을 만큼 팽창했지만 지구를 관통하는 지하철은 없는 상태다. 6개의 지하철역이 개통된 송도와는 대조적이다.

청라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이 모씨는 “지난 여름까지만 해도 연장선 개통이 확실시되는 분위기였는데 결과 발표가 늦어지더니 결국 안 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며 “양주 7호선 연장은 확정하고, 청라는 안 된다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불만이 높아지면서 일부 시민들은 단체행동에 나섰다 .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는 지난 10일 수도권매립지공사 정문 인근에서 집회를 열고 “수도권매립지 사용을 중단하고, 이달 내로 지하철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 착공을 결정하라”고 촉구했다.

집회에는 청라지역 단체들은 물론 청라 주민들, 각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회장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2015년 야합으로 합의된 수도권매립지 사용 연장은 원칙적으로 무효”라며 “심지어 4자 협의체가 청라 주민들의 반대를 무마하기 위해 사용 연장의 대가로 약속했던 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사업 조기 착공과 이와 관련한 행정적·재정적 지원도 지키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청라지구 내 S부동산 대표는 “2012년과는 비교도 안 되게 인구가 증가한 데다, 박근혜 대통령을 비롯해 유정복 시장과 이학재(인천서구갑) 의원의 공통된 공약이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될 줄 알았다”며 “기대가 컸던 만큼 실망도 큰 상황이라 주민들의 항의가 계속될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