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신한은행
19일 서울시 중구 소재 신한은행 광교영업부에서 진행된 '오프라인 오픈뱅킹·마이데이터 서비스 시연행사'에서 정상혁 신한은행장(뒷편 왼쪽)과 금융위원회 권대영 부위원장(오른쪽)이 서비스에 대한 직원설명을 듣고 있는 모습 /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은행 영업점에서 오픈뱅킹과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오픈뱅킹·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온라인 중심 금융환경에서 어려움을 겪는 고령층과 디지털 취약계층, 영업점 폐쇄지역 고객의 금융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고객들은 신한은행 영업점에서 타행 계좌 조회, 거래내역 확인, 이체 등 기존 모바일 앱에서만 가능하던 오픈뱅킹 기능을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

오프라인 오픈뱅킹은 만 19세 이상 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신분증만 지참하면 영업점에서 전담 직원의 안내에 따라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다. 등록된 타행 계좌에 대해 잔액·거래내역 조회, 방문 영업점 계좌로의 이체 등이 가능하다.

오프라인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고객이 직접 동의한 데이터에 기반해 자산현황 통합조회 및 맞춤형 상담을 제공한다. 디지털 환경 접근이 어려운 고객도 자신의 신용·자산 정보를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다.

마이데이터는 개인의 금융정보를 통합 관리하고 분석하는 서비스로 고객에게 종합적인 자산 관리 도구를 제공한다. 오픈뱅킹은 다양한 금융기관의 계좌정보를 한 곳에서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서비스는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소외될 수 있는 고객을 적극 지원하기 위한 포용금융의 일환"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이용 환경에 맞춘 금융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더 많은 분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금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연성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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