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존비즈온, 'AI 페스타'서 국내 첫 'AI 에이전트 마켓플레이스' 공개

지능형 업무 환경의 미래 비전 제시…AX 혁신 주도

2025-10-01     김근정 기자
더존비즈온은 'AI 페스타 2025'에 참가해 국내 최초로 AI 에이전트 마켓플레이스를 공개했다./사진=더존비즈온.

더존비즈온은 지난 9월 30일부터 10월 2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AI 페스타 2025'에 참가해 국내 최초 인공지능(AI) 에이전트 마켓플레이스를 공개하고 지능형 업무 환경의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고 1일 밝혔다. 

더존비즈온은 이번 행사에서 자사 플랫폼 위하고·아마란스 10·옴니이솔 등 인공지능(AI)·빅데이터·클라우드 역량을 집약한 비즈니스 플랫폼과 AI 에이전트가 구현하는 지능형 업무 환경의 혁신 모델을 선보였다. 

AI 에이전트 마켓플레이스는 누구나 AI 에이전트를 제작·공유·구독할 수 있는 새로운 생태계 모델이다. 더존비즈온은 이를 통해 맞춤형 AI 에이전트 활용을 현실화하고 산업 전반의 AI 혁신을 선도할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줬다.

함께 공개된 '원 AI 큐브'는 AI 에이전트 생태계의 핵심 플랫폼으로 문서, 음성, 웹·유튜브 링크 등 다양한 자료를 하나의 지식으로 융합하고 위하고 서비스(회계·인사·메신저·메일 등)와 금융기관·물류기업·커머스 플랫폼 등 민간 기업 API까지 연계해 지식 베이스를 확장한다. 나아가 법령·판례 등 전문 자료까지 통합해 근거 기반의 전문 답변을 제공하고 업계·업무별 특화된 AI 에이전트를 빠르게 설계·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원 AI 큐브는 반복 업무나 특화 시나리오를 자동화하는 맞춤형 AI 에이전트를 직접 설계·제작할 수 있다. 제작된 에이전트는 AI 에이전트 마켓플레이스에 등록해 공유·구독·수익화할 수 있으며 기업과 전문가가 함께 성장하는 개방형 생태계로 확장된다.

더존비즈온은 기업 업무 혁신을 넘어 의료 현장의 데이터 통합부터 AI 혁신까지 아우르는 '메디컬 인텔리전스 플랫폼'도 선보이며 AI·데이터 기반 헬스케어 혁신 비전을 제시했다. 원 AI 큐브를 기반으로 진단검사 결과·의무기록·의약품 DB 등 의료 전문데이터를 통합해 진단검사 에이전트, 응급진료 에이전트 등 특화형 에이전트로 확장하는 구체적 사례를 제시했다. 

부대행사로 열린 '퓨처 테크 컨퍼런스'에서는 송호철 더존비즈온 플랫폼사업부문 대표가 'AI 에이전트와 올인원 플랫폼이 만드는 지능형 업무 환경의 미래'를 주제로 발표에 나서 AI 에이전트와 통합 플랫폼이 결합해 만들어내는 새로운 업무 혁신 비전을 공유했다.

송 대표는 "AI 페스타에서 공개한 AI 에이전트 마켓플레이스와 원 AI 큐브는 지능형 업무 혁신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상징적 사례로 AI 에이전트 생태계를 본격적으로 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더존비즈온은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군에 특화된 AI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인공지능 전환(AX) 선도기업으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근정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