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건강·뷰티' 앞세운 유통업계 시장 공략 '눈에 띄네'
컬리, 이달 25일까지 6000여개 상품 최대 90% 할인 GS25, 9월부터 500여곳 점포에 킬러형 전문 매대 설치
'건강'과 '뷰티'를 앞세운 유통업계의 제품 판매 전략이 주목되고 있다. 주요 업체별로 대규모 이벤트를 통해 할인 행사를 진행하거나 판매점에 전문 매대를 별도 설치해 관련 제품의 판매고도 높이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컬리는 6000여개 관련 상품을 최대 90% 저렴하게 판매하는 행사를 열고, GS25는 관련 제품 카테고리별 킬러 매대를 다음달 중으로 500여곳 점포에 설치한다.
리테일 테크기업 컬리는 오는 25일까지 '8월 그랜드뷰티컬리페스타'를 진행 중이다.
컬리는 매분기 1회 그랜드뷰티컬리페스타를 개최한다. 평일 최대 50%, 주말 최대 90% 할인을 제공하는 랜덤 쿠폰을 '꽝' 없이 모두 받을 수 있다. 럭셔리 뷰티 쿠폰, 컬리카드 쿠폰, 카드사 쿠폰 등도 준비했다.
스노우맨 쿨러, 헤드스파7 단백질 모발영양 샴푸 등은 행사 기간 무료 배송한다. 매일 오후 6시부터 4시간 한정 타임 특가 판매도 실시한다. 18일에는 키엘 울트라훼이셜 크림을, 19일에는 아베다 샴푸를 15% 할인한다. 키엘, 바비브라운, 달바, 아베다 등은 릴레이 브랜드 할인으로 만날 수 있다.
신규 입점 브랜드 혜택도 눈여겨볼 만하다. 메이크업포에버는 HD 스킨 프레스드파우더 혹은 루스파우더 특별기획세트 구매시 HD스킨 퍼펙팅 파우더 엔벨롭 파우치를 증정한다. 캘빈클라인향수는 기획전 상품 5만 원 이상 주문시 씨케이원 EDT 15ml를 제공한다. 에스트라 리제덤 365 탄력속광 캡슐세럼 리필 기획세트는 컬리 단독 기획 상품으로 판매한다.
라로슈포제, 김정문알로에, 닥터지, 클리오 등 데일리 브랜드 인기 상품은 할인가에 선보인다. 이벤트 페이지에서는 뷰티컬리에서 구매한 상품을 자랑하는 댓글을 남겨준 이용자 중 40명을 선정해 1만원 쿠폰을 제공하는 '잘 산 뷰티템 자랑 대회'도 진행한다.
컬리 관계자는 "분기당 1회만 열리는 그랜드뷰티컬리페스타에서 그동안 망설였던 뷰티 제품들을 다양한 혜택으로 준비하시고 즐거운 여름 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편의점 GS25가 건강·뷰티 상품군의 전략적 육성을 위해 다음달부터 500여개 점포에서 '카테고리 킬러형 전문 매대'를 도입해, 점포 경쟁력과 고객 경험을 동시에 강화한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GS25는 상품 경쟁력뿐만 아니라 점포 환경과 고객 체험 요소를 결합한 전략을 통해 건강·뷰티 분야를 핵심 카테고리로 육성하고 있다.
킬러형 전문 매대 설치 점포는 이입지 유형, 세대별 고객 구성, 관련 상품 매출 동향 등 데이터 분석을 통해 매출 성장 잠재력이 높은 곳을 선정한다. 점포별 상품 구성과 매대 콘셉트는 관련 MD와의 유기적 소통을 통해 기획됐으며, 현장 운영 효율성과 고객 편의성을 모두 반영했다.
이번 카테고리 킬러형 전문 매대는 모듈형 설계로 운영돼, 점포 크기, 상권, 고객층에 따라 상품 구성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다.
우선, 건강 카테고리 전문 매대는 국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브랜드인 삼진제약, 종근당, 동화약품, 동국제약 등 주요 제약사 및 건강식품 전문기업과 협업해 비타민, 유산균, 오메가3, 간 건강 등 30여종의 건강기능식품을 1주~1개월 단위 소용량 패키지로 제공한다. 또한, 이중제형(액상+정제)상품, 숙취해소 등 건강 지향 상품 40여종을 함께 판매해, 건강 관련 상품 선택의 폭을 넓혔다.
지난달 말부터 건강기능식품을 전국 5000여 점포에 도입한 이후 판매 현황을 보니, 이달 9일~15일 매출은 직전 7일 대비 약 87.9% 증가하며, 긍정적인 시장 반응을 얻고 있다.
뷰티 카테고리 전문 매대의 경우 1020세대 여성 고객을 주요 타깃으로, 색조·기초 화장품 등 30여종을 평균 3000원대 가격으로 구성, 고객이 매장에서 직접 체험·시연할 수 있도록 거울과 테스터기를 비치한 전문 매대 형태로 구현된다. 특히 무신사 메이크업 브랜드 '위찌'(WHIZZY)와의 협업 제품(글로스 립, 섀도우)과 손앤박 하티 립&치크, 아이브로우 등은 최근 1주일(8월9일~15일) 매출이 출시 초기 대비 각각 300% 이상 증가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GS25는 이번 건강·뷰티 카테고리 전문 매대 입점 전략을 기존 취급점 확대, 전용 홍보물 강화에 이은 3단계 전개 전략으로 정의하고, 향후 △광고·홍보 기능 강화 △SKU 확대 △브랜드 협업 시너지 제고 등을 통해 카테고리 전문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권순백 GS리테일 뉴포맷운영팀 매니저는 "GS25는 단순한 구매 장소를 넘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반영한 콘텐츠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건강·뷰티를 담당하는 라이프리빙팀 MD 부서와 유기적 협업을 통해 기획된 카테고리 킬러형 콘텐츠는 GS25가 생활 전반의 편리함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집 앞 라이프스타일 허브'로 자리매김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정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