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서비스, 고객감동콜센터·한국우수콜센터 동시 석권
AI 콘택트센터 기반 신속·정확한 상담 서비스
삼성전자서비스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주관 '2025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 콜센터 부문에서 3년 연속 '고객감동콜센터', 16년 연속 '한국의 우수콜센터'에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 콜센터 부문은 전문 조사원이 기업별로 100회의 전화 모니터링을 실시해 서비스품질을 평가하는 제도다. 서비스품질 우수 기업은 한국의 우수콜센터에 선정되고 이 중 고객 공감 영역을 포함해 모든 영역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인 기업은 고객감동콜센터로 추가 선정된다.
삼성전자서비스는 △전화 연결 신속성 △상담 처리 정확성 △적극적 상담 태도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가전제품 서비스업계 최초이자 유일하게 3년 연속 고객감동콜센터에 선정됐다. 고객감동콜센터에 선정된 기업은 48개 산업, 339개 기업 중 단 13곳에 불과하다.
삼성전자서비스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서비스 접수부터 엔지니어 방문에 이르기까지 차별화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 음성을 문자로 실시간 전환한 후 △제품명 △문의 내용 △핵심 키워드 등으로 분류해 전달하면 상담사는 이를 바탕으로 고객 요청 사항을 보다 신속히 확인하고 정확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삼성전자 제품 정보와 상담 콘텐츠 등 11만건 이상의 정보를 학습한 AI가 고객이 이메일·채팅·삼성 멤버스 등으로 문의한 내용을 분석 후 추천 답변을 제공함에 따라 고객 응대 속도도 크게 향상됐다.
이 외에 스마트싱스에 연결된 제품의 상태를 AI로 분석 후 삼성만의 차별화된 기술인 'HRM 원격 상담'을 통해 방문 수리 없이 문제를 해결한다. 가전제품을 구독 중인 고객은 'AI 사전 케어 알림' 서비스로 제품의 이상 징후를 조기에 확인할 수도 있다.
삼성전자서비스는 AI 가전에 대한 상담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콘택트센터에 'AI 가전 시연실'을 구축하고 고객 문의 내용을 동일한 조건에서 확인 후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상담사가 서비스 엔지니어와 현장을 동행해 수리·설치 업무 이해도를 높이는 교육도 추진 중이다.
김근정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