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 포브스 '세계 최고의 은행' 3년 연속 국내 1위
토스뱅크는 미국 경제전문매체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 최고의 은행'에서 3년 연속 국내 1위에 올랐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포브스가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와 함께 전 세계 34개국 5만명 이상의 금융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2025 글로벌 은행 고객 만족도 조사'를 기반으로 했다. 전 세계 385개의 주요 은행을 평가했으며 단순한 자산 규모나 실적이 아닌 고객의 실제 경험과 만족도를 기준으로 평가했다. 최근 3년간의 데이터를 통합 분석해 지속 가능한 고객 중심 경영 성과를 반영했다.
조사 항목은 전반적인 고객 만족도, 지인에게 추천할 의향, 신뢰도, 이용약관(수수료 및 조건 등), 고객 서비스, 디지털 서비스, 금융 자문 등 7개 항목이다.
토스뱅크는 7개 항목 중 5개 항목(고객 만족도, 추천 의향, 이용약관, 고객 서비스, 디지털 서비스)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다. 특히 '디지털 서비스' 부문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해 은행의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의 직관적인 설계, 정보 탐색의 용이성, 기능성 등 고객이 직접 체감하는 디지털 경험의 질에서 우위를 입증했다.
2021년 10월 출범한 토스뱅크는 상품과 서비스 설계 전반에서 간결함과 직관성을 구현해왔다. 고객이 원할 때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지금 이자 받기', 은행권 최초 지방은행과의 상생 모델인 '함께 대출'은 기존 금융권의 관행을 뒤집는 혁신적 시도로 평가받는다.
그 결과 토스뱅크는 출범 3년 반 만에 고객 수 1200만 명을 돌파하며 고객 중심 서비스를 바탕으로 은행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디지털 은행으로 성장하고 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3년 연속 1위라는 결과는 많은 고객들이 토스뱅크를 단순히 편리한 은행이 아닌, 믿고 추천할 수 있는 은행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금융의 본질을 고민하면서 누구나 일상 속에서 쉽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금융 환경을 만들어 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연성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