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내년 초 출시 럭셔리 고성능 'GV60 마그마' 최초 공개
프랑스 남부 르 카스텔레에서 '마그마 월드 프리미어' 행사 개최 최대 토크 790Nm·제로이백 10.9초…강력한 출력과 주행 안정성 갖춰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브랜드가 '럭셔리 고성능'을 핵심 축으로 향후 10년을 향한 브랜드 확장을 본격화한다.
제네시스는 20일(현지시간) 프랑스 남부 르 카스텔레 지역에 위치한 폴 리카르 서킷에서 '마그마 월드 프리미어' 행사를 개최하고 브랜드 최초의 고성능 모델 'GV60 마그마'를 처음으로 공개했다고 밝혔다.
마그마는 작년 제네시스가 고성능 영역 진출을 공식화하며 내세운 브랜드다. 지난 10년간 고급차 시장에서 다진 입지를 바탕으로 우수한 퍼포먼스를 갖춘 '럭셔리 고성능'으로 나아가겠다는 제네시스의 비전이 담겨있다.
이날 공개한 'GV60 마그마'는 'GV60 마그마 콘셉트'를 기반으로 개발된 첫 양산형 모델이다.
낮고 넓은 차체를 기반으로 마그마 전용 컬러와 3홀 디자인 등 마그마만의 아이덴티티를 강조해 디자인됐으며, 최대 토크 790Nm, 제로이백(0-200km/h) 10.9초, 최고 속도 264kph로 제네시스 양산 전동화 모델 중 가장 우수한 동력성능을 갖추고 있다.
또 다양한 마그마 전용 특화 기능과 전용 가상 사운드 시스템 및 인터페이스를 탑재해 운전자에게 차별화된 주행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외장을 살펴보면 기존 GV60보다 전폭을 넓히고 차체 높이를 낮춰 낮고 넓은 비율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자세를 구현했다.
마그마 전용 디자인 요소인 3홀(Three-Hole) 형태로 새롭게 설계된 범퍼는 마그마 모델만의 정체성을 드러냄과 동시에 공기 흐름과 냉각 성능을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이와 함께 블랙 하이그로시 몰딩, 다크 메탈 색상의 파츠, 간결한 카나드 윙 등을 적용해 무채색 중심의 고성능 이미지를 강조했다.
측면도 기존 GV60보다 전고를 20mm 낮추고, 와이드 펜더와 275mm 광폭 타이어를 적용해 낮고 넓은 비례를 강조했다.
후면부의 가장 큰 특징은 루프라인과 연결된 윙 타입의 리어 스포일러로, 이는 충분한 다운포스를 형성해 차량의 양력을 줄이고 주행 안정성 확보에 기여한다.
실내는 시트, 도어 트림, 센터 콘솔 등 주요 부위에는 스웨이드 계열 샤무드 소재가 사용됐다. 버튼, 스위치, 엠블럼은 블랙 하이그로시 또는 다크 메탈 소재로 마감돼 반사광을 줄이고 차분한 분위기를 형성했다. 스티어링 휠에도 원형의 림(손으로 잡는 부분)과 블랙 엠블럼, 오렌지 컬러의 드라이브 모드 버튼, 검은색 부스트 모드 버튼 등 마그마 전용 요소를 적용해 차별화를 이뤘다.
GV60 마그마는 제네시스 양산 전동화 모델 중 최고 수준의 동력성능을 구현했다. 전후륜 모터 합산 최고 출력 448kW(609 마력), 최대 토크 740Nm을 발휘한다. 부스트 모드에서는 478kW(650마력), 790Nm까지 상승하며 최고 속도는 시속 264㎞다.
특히 후륜 모터의 경우 최대 출력 유지 구간을 확장해 고출력 주행 시에도 성능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도록 했다. 부스트 모드로 약 15초간 출력과 토크를 높여 가속 반응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 결과 GV60 마그마는 런치컨트롤 사용 시 정지 상태에서 시속 200㎞까지 10.9초 만에 도달할 수 있다.
조종 안정성과 주행 컨트롤의 완성도, 승차감도 놓치지 않았다. 최적의 롤 센터 위치를 설정해 서스펜션 지오메트리를 최적화했으며, 내장형 고급 전자제어 서스펜션(ECS)과 EoT(End-of-Travel) 제어 시스템을 적용해 코너링 안정성과 편안한 승차감을 동시에 확보했다.
이외에도 전륜에는 하이드로 G부싱, 후륜 크로스멤버에는 듀얼 레이어 부싱을 사용해 진동과 충격을 줄였으며 △전륜 모노블럭 캘리퍼 △대구경 디스크 △GG 고마찰 소재 후륜 브레이크 패드를 통해 제동 성능도 강화했다.
타이어는 GV60 마그마 전용으로 개발된 21인치 휠과 광폭 썸머 타이어가 장착됐으며, 동시에 노면으로부터 차량 실내로 전달되는 소음을 제어하는 ANCR(Active Noise Control-Road)을 기본 탑재하고 고속 주행 시 풍절음 개선을 위해 △윈드쉴드 △전후석 도어 글래스 차음 필름 △강화된 도어 실링 등을 적용했다.
GV60 마그마는 차별화된 주행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전용 특화 기능을 갖추고 있다.
우선 운전자는 스티어링 휠의 오렌지 버튼을 눌러 모든 주행 영역이 최고 수치로 설정되는 △스프린트, 고속 항속 주행 환경에서 충분한 동력성능과 전비 효율을 고루 갖출 수 있는 △지티, 운전자 개별 선호에 맞게 동력 성능을 조정할 수 있는 △마이 등 세 가지의 마그마 전용 드라이브 모드로 진입할 수 있다.
또 GV60 마그마는 고성능 차량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능인 최대 15초 동안 차량의 출력과 토크를 높이는 △부스트 모드와 토크를 미리 최대로 확보하는 기능인 △런치컨트롤이 적용됐다.
이외에도 주행 목적에 따라 배터리 온도와 모터 출력을 최적의 상태로 맞춰주는 HPBC 기능과 출력과 토크, 회생 제동을 제어해 내연기관 고성능 차와 같은 변속감과 주행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가상 변속 시스템'(VGS) 기능 등도 탑재됐다.
운전자 몰입감을 높이기 위한 제네시스 마그마 전용 디지털 인터페이스, 사운드, 주행 피드백도 GV60 마그마의 특징이다.
'GV60 마그마'는 내년 1월 한국을 시작으로 유럽, 북미 등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한편, 제네시스는 이날 행사에서 '마그마 GT 콘셉트'도 함께 공개했다.
마그마 GT 콘셉트는 제네시스가 향후 10년간 구축할 퍼포먼스 헤리티지를 보여준다. GT 레이싱 클래스 진출을 목표로 개발된 스포츠카 콘셉트다.
차량은 낮게 눕혀진 전면 보닛, 길게 뻗은 루프 라인, 넓은 리어 펜더 등은 GT 레이스카의 전형적인 요소를 재해석했으며, 미드십 기반의 역동적인 비례와 불필요한 요소를 배제하고 최적의 성능을 구현한 공력 설계는 제네시스의 퍼포먼스 철학을 시각적으로 드러내고 있다고 제네시스는 설명했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은 "제네시스는 럭셔리 브랜드 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글로벌 판매 100만대를 달성했다"며 "마그마는 제네시스의 향후 의지와 방향성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박성대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