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러시아 불화 속 증산경쟁...OPEC+ 긴급회의 연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시간) 백악관 코로나19 태스크포스팀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국 에너지 산업 일자리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하면 '관세' 카드를 동원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4일(현지시간) 블룸버그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코로나19 태스크포스팀 정례 브리핑에서 "수많은 에너지산업 노동자와 이 모든 일자리를 만드는 우리의 훌륭한 기업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라면 내가 해야 할 모든 것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저유가가 많은 일자리를 해칠 것"이라며 동원할 수 있는 조치 가운데 하나로 수입산 원유에 대한 관세 부과를 들었다.

국제유가는 최근 급락세를 띠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경제활동이 위축되면서 원유 수요가 급감하고 있지만, 주요 산유국인 사우디와 러시아가 원유 감산 합의를 깨고 오히려 증산 경쟁을 벌이고 있는 탓이다.

서부텍사스산원유(WTI)의 경우 최근 장중에 배럴당 20달러 선이 깨지면서 18년 만에 최저로 곤두박질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개입해 사우디와 러시아의 감산 합의를 주도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 급반등하긴 했지만, 여의치 않은 모습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에도 시장을 낙관하긴 했다. 그는 미국 주요 에너지기업 수장들과 만난 뒤 가진 회견에서 "결국 시장이 스스로 돌볼 것"이라며 원유시장 개입은 물론 사우디와 러시아산 원유에 대한 관세 부과 가능성을 부인했다. 

그러나 사우디와 러시아는 'OPEC+(플러스)'의 감산 협상 결렬 책임을 상대방에게 돌리며 가격전쟁을 이어갈 태세다. 오는 6일로 예정됐던 OPEC+ 긴급회의도 9일로 미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OPEC+'는 사우디가 주도하는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과 러시아 등 10개 비OPEC 산유국의 연대체다. 이들은 급락한 국제유가의 안정을 유도하기 위해 2016년 역사적인 감산 합의를 이뤄 공조에 나섰지만, 지난달 6일 회의에서 감산 합의가 불발됐다. 이후 사우디와 러시아는 협상 결렬을 둘러싼 책임공방 속에 증산 경쟁을 벌여왔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브리핑에서 미국 내 코로나19 확산세에 대해 "아마도 이번 주와 다음 주 사이가 가장 힘든 주가 될 것"이라며 "그리고 유감스럽게도 많은 사망자가 발생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악관은 지난주 미국 내 코로나19 사망자가 2~3주 안에 정점에 도달할 것이라며 10만~24만명이 희생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미국 존스홉킨스대에 따르면 이날 현재 미국 내 코로나19 확진자는 30만5820명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다. 사망자는 8407명으로 곧 1만명을 돌파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