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일본 총리[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역대 최대 규모의 경기부양에 나설 태세다.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따르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28일 저녁 총리 관저 기자회견에서 "리먼 쇼크 때를 상회하는 전례없는 규모"의 긴급경제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글로벌 금융위기 때 민간지출 등을 포함한 경제대책 규모인 56조8000억엔(약 638조원), 명목 국내총생산(GDP)의 10%를 훌쩍 넘을 수 있다는 얘기다.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전체 대책 가운데 재정지출 규모는 15조4000억엔쯤 됐다.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경제재정·재생상은 이날 회견에서 "이번 대책의 재정지출 규모도 리먼쇼크 당시를 초과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기자회견 뒤에 열린 정부대책본부에 긴급경제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재원은 우선 2020년도 예산의 예비비로 충당하고, 다음달에 보정예산안(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해 확보할 계획이다. 아베 총리는 회견에서 "(관련 예산안을) 10일 정도 안에 신속하게 정리해 국회에 제출할 것"이라고 했다.

일본 정부의 긴급경제대책에 대해 가계에 현금을 지급하고 중소기업에 자금을 지원하는 것이 골자가 될 전망이다. 미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 정부들도 비슷한 내용의 경기부양을 추진하고 있다. 가능한 한 빨리 효과를 내는 게 중요하다는 판단 아래 현금 직접 지원을 비롯한 대담한 수요 환기 조치가 잇따르고 있다.

아베 총리는 가계에 대한 현금 지급과 관련해 "과감한 금액을 생각하고 싶다"면서도 "효과를 감안해 어느 정도의 목표를 두고 실시할 것"이라고 했다. 모든 가계가 아니라, 소득이 적거나 코로나19로 직접 타격을 입은 가계를 지원 대상으로 삼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아베 총리는 또 중소·소규모 사업자들이 민간 금융기관에서 무이자 대출을 받을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또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을 해고하지 않는 중소기업에는 기업이 부담하는 휴업수당의 최대 90%를 지원할 가능성도 내비쳤다.

이밖에 아베 총리는 코로나19 사태 종식 전망에 대해 "대답할 수 있는 정상은 아무도 없으며 나도 같은 입장"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싸움은 장기전을 각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초중고등학교의 4월 신학기 개학에 대해서는 "다음주 다시 전문가 회의를 열어 의견을 들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