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11일부터 3개월간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요건 완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개월간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요건을 완화하고 거래금지 기간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금융위기, 유럽 재정위기 때도 취한 적이 있는 시장안정화조치로 오는 11일부터 시행된다.

10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홍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열어 오는 11일부터 3개월간 새 조치에 따라 거래를 제한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장 종료 후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공매도 과열 종목 지정요건 완화는 코로나19로 증시에서 연일 주가가 폭락하고 있는 데 따른 대응책이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2011년 유럽 재정위기 때도 한시적 공매도 금지 조치가 있었다. 코로나19 사태가 당시 위기만큼이나 충격이 크다고 판단한 셈이다.

금융위기 때는 2008년 10월 1일부터 8개월간, 유럽 재정위기 때는 2011년 8월 10일부터 3개월간 각각 전 종목의 공매도가 금지됐다.

최근 폭락장에서 외국인·기관 투자자의 전유물이다시피 한 공매도 거래 규모가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사상 최대를 기록할 정도로 증가하자 개인 투자자들의 불만이 커지는 상황이다.

아울러 정부는 국제유가 급락 사태와 관련해 산업부와 한국석유공사, 에너지경제연구원이 참여하는 '국제유가 대응반'을 재가동해 대응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한편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이날 오전 간부회의에서 국내외 금융·외환시장 상황을 점검한 뒤 낸 보도자료에서 "코로나19 사태 영향 등으로 국내 금융·외환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금융안정 리스크가 증대되고 있는 만큼 가능한 정책수단을 적극 활용하여 금융안정을 도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중소기업 자금 조달 여건이 악화하고, 금융기관 건전성이 저해될 것으로 우려되는 경우 대출정책, 공개시장운영 등을 통해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어 "앞으로도 환율 및 외화자금 사정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한편 필요시 시장안정화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간밤 미국 뉴욕증시에서는 주가가 폭락해 1997년 이후 처음으로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됐다. 다우지수는 7.79%, S&P500과 나스닥지수는 각각 7.60%, 7.29% 추락했다. 

국제유가는 서부텍사스산원유(WTI) 선물가격이 24.6% 급락하고, 브렌트유 선물은 26.18% 폭락했다. 

공포감에 휩싸인 투자자들이 안전자산에 몰리면서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는 역대 최저인 0.318%까지 주저앉았다.

이에 앞서 전날 마감한 아시아 증시도 폭락했다. 코스피는 4.19% 떨어졌고, 일본 도쿄증시의 닛케이225지수는 5.07%, 중국 상하이종합지수는 3.01% 하락했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