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한국은행 제공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글로벌 경기상황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며 "향후 통화정책을 운영할 때 정책여건의 변화를 적절히 감안할 것"이라고 4일 밝혔다.

이 총재는 긴급 간부회의에서 코로나19 확산과 미 연방준비제도의 기준금리 인하를 언급하며 이같이 밝혔다. 기준금리 인하 필요성에 대해 일부 동의하지만 적극적으로 펼치지는 않겠다는 의도가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이 총재는 2월 금융통화위원회 이후 정책여건의 변화를 강조했다. 먼저 지난주 후반부터 코로나19가 전세계적으로 급속히 확산되면서 세계 경기상황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의 기준금리 0.5%포인트 전격 인하를 언급하며 미국의 정책금리가 1.0~1.25%로 정해지면서 국내 기준금리인 1.25%와 비슷(상단 기준)해졌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통화정책만으로 코로나19의 파급영향을 해소하는 데는 한계가 있는 만큼, 이 과정에서 정부정책과의 조화를 고려해 나갈 것"이라고도 했다. 정부가 추가경정예산 11조7000억원을 편성하고 4월부터 본격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정책 공조 차원에서 오는 4월 9일 예정된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낮출 가능성이 높아졌다.

아울러 "코로나19의 전개 양상과 국제금융시장의 움직임의 영향을 받아 국내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수시로 확대될 가능성이 있어 시장안정화 노력을 적극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달 열린 금통위에서 이 총재는 "보건안전의 위기상황인 현 단계에서는 금리인하 보다는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나 중소기업에 대한 선별적 지원대책이 보다 효과적일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한은은 피해업체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를 위해 금융중개지원대출 한도를 기존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5조원 증액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